이른바 `물난리 외유` 충북도의원 4명에 대한 소속 정당의 징계 절차가 어제 일단락됐다. 한국당 최고위는 당 소속 도의원 3명을 당 윤리위 원안대로 제명 의결한 반면, 민주당은 소속 도의원 1명의 징계 안건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 해당 의원이 민주당 충북도당 윤리심판원 회의에 참석해 자진사퇴 의사를 밝힘으로써 징계 대상자가 부존재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아울러 징계를 다툴 사유가 사라졌다.

이로써 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의원직 사퇴 절차를 밟아 야인으로 돌아가게 됐으며 한국당 소속 도의원 3명은 당에서 내쫓김을 당하는 징계인 제명을 당했지만 의원직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3명의 앞날이 순탄할 것 같지는 않다. 특히 외유에 동행했던 동료 도의원 1명이 자진 사퇴라는 강수를 둔 마당에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압력이 거세지는 상황이고 당내 난처해 하는 기류도 마냥 외면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3명이 `마이웨이`를 걷겠다면 할 수 없는 노릇이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한국당 입장에선 이들의 존재가 눈엣가시로 여겨질 공산이 크다.

이번 도의원 4명 사태를 통해 소속 정당의 위기대응능력 부분도 관심사로 떠오른다. 한국당에 속한 도의원이 3명이고 민주당은 1명 뿐이어서 한국당이 상대적으로 매를 더 번 격이긴 하다. 그런 당 안팎의 정서를 읽은 탓인지 한국당은 선제적으로 제명 조치를 예고했고 확정했다. 이에 비해 민주당은 징계 논의 날짜에 다소 여유를 두었는데 어제 한국당이 제명의결한 날에 맞춰 소속 도의원 1명이 전격 사퇴 의사를 밝혔다. 자세한 전말은 알 수 없으되 이를 두고 정치적으로 묘수이자 회심의 반전 카드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당으로선 의문의 판정패를 당한 셈이 됐고 이 여파로 `제명` 의원 3명을 겨냥한 여론의 동반사퇴 압력도 거칠어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치적으로 보면 한국당 `제명`은 징계 최대치다. 이후 개별 도의원 거취 문제는 고도의 정무적 판단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결과론적으로 한국당은 이 지점에서 민주당에게 의표를 찔리고 말았다. 게다가 민주당 도의원 사퇴는 당 징계기록에도 안 남는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