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공사 등 1천93명 고용개선…비정규직 14명 정규직 전환도

대전시와 공사·공단, 출연기관 등에 소속된 무기계약직(공무직) 직원과 기간제 비정규직 직원들 중 처우 개선이나 정규직 전환 혜택을 보는 인원이 전체 직원 중 16.4%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24일 시에 따르면, 시와 사업소, 지방공기업과 출연기관에 소속된 인력은 모두 6742명이다. 이중 정규직으로 분류되는 일반직이 4987명, 무기계약직이 1093명이다. 기간제 등 비정규직은 662명이다.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에 따라 무기계약직은 복지포인트나 명절상여금, 식비, 출장비 등을 차별없이 지급받고 휴게공간 이용 등 복리후생 처우가 개선된다. 사기 진작을 유도하기 위해 직군·교육훈련·승급체계 등 인사제도도 마련된다.

시가 지난 5월 집계한 비정규직 실태 자료를 기초로 살펴보면, 시 본청과 사업소 정규직은 3802명이며 이중 345명(9.1%)이 무기계약직이다. 공사·공단은 1902명의 정규직 중 706명(37%)이 무기계약직이다. 도시공사 환경관리요원(502명)과 시설관리공단 업무직(199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출연기관 무기계약직 비율은 11.2%(376명 중 42명)으로 나타났다.

기간제 비정규직은 상시 지속적 업무에 종사할 때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정부는 올해말까지를 전환 시기로 잡았다. 기관 소속 비정규직 중 상시 지속적 업무 인원은 14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648명은 한시업무나 55세 이상 고령자 등 기간제법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이중 여성가족정책센터수탁,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근무자는 정부가 정규직 전환 대상으로 보고 있어 정규직 전환 대상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기관에 소속되지 않고 용역·파견 형식으로 간접고용된 인력은 1091명이며 대부분 정규직으로 전환될 전망이다. 전환 시점은 현 업체와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으로 소속업체별로 다르다. 정부는 가능한 경우 민간업체와 협의를 통해 전환 시기를 단축하도록 권고했다.

처우개선이나 정규직 전환 인력 규모는 정부 가이드라인 적용 과정에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고용부노동부는 25-26일 지자체와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교육을 오송역 KOC컨벤션에서 진행한다. 시는 정부 가이드라인에 대한 이번 교육에 참여한 후 27일 시와 공사·공단 담당자가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열어 전환 대상자 현황 및 잠정 전환 규모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