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소관 상임위인 산업건설위 소속 시의원들이 어제 유성터미널 관련 부서 집행부 간부 인사를 불러다 놓고 일이 어그러진 배경과 전말 등에 대해 쓴 소리를 서슴지 않았던 모양이다. 현재 임시회기 중이고 마침 업무보고 일정이 짜여져 있어 자연스레 유성터미널 계약해지 건이 도마에 올랐을 것이다. 지난 달 유성터미널 무산 사태가 몰고온 충격파를 감안할 때 시민을 대표해 시의원들이 실체적 진실을 따지고 사업의 정상 추진을 촉구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다. 또 그런 자리를 빌어 시행착오를 낱낱이 짚어내게 되면 집행부를 정신 차리게 하는 소위 학습효과라는 게 수반되기도 한다.

시의 핵심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게끔 소관 상임위 차원의 노력과 각별한 관심은 평가할 만하다. 행정 행위의 직접 당사자가 아닌 의회 입장에서 이렇게 감시·견제 기능을 잘 발휘할수록 주무 부서는 물론, 사업 시행자인 지방공기업 측이 각성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게다가 시 당국이 전담팀을 꾸려 재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지만 롯데컨소시엄을 퇴출시킨 것 이상의 실익이 담보될 수 있을지 아직은 물음표 단계이기 때문에 시의회 차원에서 팔을 걷어붙일 필요성이 있을 때에는 그렇게 해야 한다. 어제 시의회 산건위가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도 그 연장선으로 이해할 수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김이 빠진 측면이 없지 않은 데다 이미 엎질러진 물을 놓고 지엽적인 사실관계를 되짚는 수준에 그친 부분은 되새겨봐야 할 것이다. 일부 질의 내용은 법리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고 또 사업 계약해지 건을 언제 인지했냐는 식으로 굳이 불요불급한 내용을 묻는 모습도 기대치를 밑돌았다.

유성터미널 사업은 롯데와 결별하고 2라운드에 돌입했다. 시당국에서 약속하고 장담한 일정이 있고 사후약방문 격으로 비치지만 사뭇 밀도 있게 사업을 관리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시의회도 이런 전후사정을 파악했을 게 자명하고 그렇다면 이에 부응해 평상시 의정활동과는 차별점을 보여줘야 시민들 믿음이 커진다 할 것이다. 뒷북치듯 큰 소리를 치기 보다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전략적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