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옥천군이 지역 소재 업체와의 수의계약 과정에서 페이퍼컴퍼니업체 등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한 곳과 계약을 체결하는 등 군 행정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군은 겉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구호를 외치면서도 해당용역에 참여할 수 없는 타 지역 무등록기술업체까지 수의계약을 배정해 주는 납득하지 못할 행정을 펼쳐 비판을 받고 있다.

24일 옥천군에 따르면 지역내 토목설계관련업체는 현재 6곳에 달한다. 이 중 군은 지난 20일 1개 업체에 2건, 4개 업체에 1건, 타 자치단체 업체 1건 등 7건 1억1100만원의 계약을 실시했다.

문제는 6개 업체 중 3개 업체가 지역용역을 수주하기 위해 사무실 주소만 이전해 놓고 업무와 인력은 상주하지 않는 페이퍼컴퍼니이며, 이중 한개 업체는 해당용역에 참여할 수 없는 미등록 기술자업체이라는 점이다.

지역용역업체들은 형평성은 고사하고, 업체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군의 행정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역의 한 용역업체 관계자는 "타 자치단체들은 지역 업체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수의계약물량을 늘려주는 조례나 업무 규정까지 조정 마련해준다"며 "또 일정 규모이상 설계 및 건설 업체에 대해서는 전국, 도내업체 공개경쟁입창을 통해 선정하지만, 타지역업체가 지역 일감을 수주하면 해당 부서장과 담당자들은 지역업체에 하청, 장비, 인력, 자재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지역업체게 힘을 실어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말로만 지역경제를 살린다고 하지 실제로는 이를 외면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재무부서는 업체현황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말도 안되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에대해 군 관계자는 "수의계약 업무관련 지역업체에 균등하게 배분한다고 처리했지만 미비한 부분이 발생했다"며 "지역정서와 업체내부현황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