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오전 새 정부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부쳐졌을 당시 불참한 민주당 의원 26명이 여론의 표적이 되고 있는 모양이다. 이 추경안 처리를 위해 여당과 청와대는 45일간 사활을 걸다시피 했음은 공지의 사실이며, 국회 표결은 대미를 장식하는 절차라 할 수 있다. 야당도 예외가 아니지만 특히 추경안 처리를 담보해야 할 여당 소속 의원들 정위치는 당연히 국회 본회의장이어야 한다. 그런데 그 중요한 현장에 `배짱 좋은` 여당 의원들은 무더기로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니 스스로 매를 번 격이나 다름 없다.

추경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의 진통은 표결 당일까지 이어졌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본회의장 퇴장 소동을 빚으면서 의결 정족수인 150명을 채우지 못해 한동안 표결 지연 사태가 연출되기도 했다. 이후 추경안 처리가 매듭지어졌지만 급기야 민주당 의원 26명의 `행불(行不)` 문제가 도마에 오르게 됐다. 질질 끈 대야 협상 끝에 국회 처리를 하는 현장에 찬성 버튼을 눌러야 할 사람들이 자리를 지키지 못했으니 표결에 참여한 다른 야당 쪽 사람들 보기가 면구스럽게 됐다. 당장 바른정당은 논평을 통해 "자기 당(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조차 단속하지 못해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사태를 초래했으나 도대체 이게 말이 되는가"라고 지적했는가 하면, 국민의당도 "여당 의원들의 참여 저조로 본회의 통과가 난항을 겪었으니 앞으로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면 일침을 가하고 나섰다. 이에 민주당 관계자도 "여야 합의해 처리한다고 하니까 정족수 문제는 크게 없다고 의원들 일부 판단하면서 약간의 누수 생긴 건 사실"이라고 인정했는데 옆구리 찔러 절 받는 형국으로 비친다.

민주당 의원 120명 중 추경안 표결 불참 의원이 26명이면 약 22%이고 10명 중 2명 꼴에 해당한다.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해도 야 3당 협조가 필수인 상황에서 일부 `머리 굵은` 여당 의원들은 제 볼일들을 보고 있었다는 것인데 추경안 보다 더 긴요한 일정을 소화한 게 맞는지 판단이 안 선다. 또 원내지도부 리더십 부분도 미심쩍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