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들이 기생충들을 방어하는 방법은 귀와 꼬리를 흔들면서 진드기와 거머리 모기 등이 몸에 붙지못하도록 하는 것인데 그런 방법으로는 기생충 제거는 되지 못했다.

또한 진흙탕물에 목욕을 하여 진흙이 말라붙으면 기생충들이 함께 떨어지기를 바랐으나 그 방법도 큰 효과가 없었다.

그런데 코끼리들이 스스로 할 수 없는 그 기생충 제거를 핀사드 영감은 할 수 있었다.

핀사드 영감은 코끼리의 몸을 긁어주는 솔을 세 가지 갖고 있었다. 모두 자기 대장간에서 만든 솔들이었다. 코끼리의 등을 긁어주는 솔은 어른 손바닥 만한 크기였는데 바닥에 작은 갈고리 같은 철침들이 박혀 있었다. 그 솔은 코끼리의 등 피부의 주름 안에 붙어있는 기생충들을 긁어낼 수 있었다. 갈고리 같은 침이 기생충들을 찍어 떼어낼 수 있었다.

칫솔처럼 생긴 또 다른 솔은 코끼리의 귀 안이나 발가락 사이에 붙어 있는 기생충들을 제거할 수 있었다. 역시 날카로운 침들이 달려 있는 솔이었으므로 코끼리의 코가 닿을 수 있는 몸 구석구석을 긁어낼 수 있었다.

또 다른 솔은 거친 독초를 뭉쳐 만든 솔이었는데 그건 코끼리의 아랫배 등 부드러운 피부를 긁는 데 쓰여진다.

부드러운 피부를 부드럽게 긁지만 붙어 있는 기생충들은 모두 떨어졌다. 솔의 재료가 독초였으므로 기생충들이 다시 붙을 수 없었다.

등을 긁어주는 큰 솔에는 갈고리 같은 침이 붙어 있었으므로 긁힌 피부에는 피가 스며나올 수도 있었으나 코끼리들은 그 고통을 더 없이 시원스러워 했다.

핀사드 영감은 그날 코끼리 모자를 계류로 데리고 가 그 솔들로 몸을 긁어주었다. 가르토가 바가지로 물를 코끼리 몸에 뿌려주고 핀사드 영감이 솔들로 코끼리 몸들을 박박 긁어주었다.

코끼리들이 좋아했다. 특히 어미 코끼리는 자기 몸에 붙어 있던 그 지긋지긋한 기생충들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보고 계속 몸을 긁어달라고 했다. 핀사드 영감은 그 계류에서 몇 시간 동안 코끼리들의 목욕을 시켰으나 어미 코끼리는계류에서 나가려고 하지 않았다. 10년 묶은 때를 다 벗길 생각인 것 같았다.

그날 오후 핀사드 영감은 코끼리들의 목욕이 끝나자 산림 안에 있는 바나나 밭으로 갔다. 산림 안에는 여기저기에 바나나 밭이 있었으나 그 대부분은 인간들이 점유하고 있었으며 코끼리들은 그게 어디에 있는지를 잘 모르고 있었다.

핀사드 영감이 그곳에 갔을 때도 한 무리의 원주민들이 거기에 있었으나 코끼리들이 오는 것을 보고 모두 도망가버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