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법 개정안 국회통과로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이 확정된 가운데 소관 부처가 중소벤처기업부로 바뀌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윤종언·이하 충남TP)가 술렁이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충남TP는 전국의 17개 TP와 함께 그동안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가 관리했다. 정부는 정부조직 개편과 맞물려 산자부 소관 전국 각 TP의 관리·감독 권한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키로 했다. TP의 소관부처가 바뀌는 것은 기정사실화됐지만 신설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TP의 위상과 권한이 어떻게 달라질지는 불투명하다. 일각에서는 기업지원 뿐 아니라 지역산업진흥 정책수립이나 평가도 관여한 TP가 중소벤처기업부 이관으로 기업지원서비스 강화에 초점 맞춰지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부처 이관 움직임 속에 충남TP는 산하 부서장 선임에 일부 차질도 빚고 있다.

자동차, 디스플레이, 바이오, 정보영상융합 등 4개 센터를 운영중인 충남TP는 오는 8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자동차, 정보영상융합, 디스플레이 3개 센터장들의 임기가 종료된다. 충남TP에 따르면 새 센터장 채용은 부서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진행해야 하지만 산자부가 부서장 추천위 참여 위원들 추천을 의뢰받고도 추천을 미루고 있는 상황. 충남TP 관계자는 "자동차센터장 채용 절차는 산자부가 위원을 추천해 부서장추진위를 구성, 서류심사까지 진행했지만 영상융합, 디스플레이 센터장은 산자부가 위원 추천에 답이 없다"고 말했다. 소관부처가 산자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되는 과정에 자칫하면 임기 종료되는 충남TP 센터장들의 부서장추천위 구성이 지연될 우려도 있다.

소관부처 변경에 따른 동요는 충남TP 직원들 사이에서도 감지된다. 충남TP의 한 연구원은 "일부 부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이관으로 인해 사업재편과 통합설이 끊임없이 나오며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상황"이라며 "고용안정성이나 처우에도 영향 있을까 촉각을 곤두세우지만 안갯속이라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충남TP는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특례법 제정에 따라 1999년 1월 개원했다. 충남TP는 110명 인력 규모에 올해 예산 829억여 원이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