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당시의 청와대 캐비닛 문건을 추가 공개하지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문건에 대한) 브리핑은 없다. 현재 분석 중이고 목록 작성 중이다. 외교안보의 민감성과 중대성을 감안해 (비공개로) 마무리 지을지, 아니면 외교안보 중대성보다 위법성이 큰 게 나와 (공개로) 판단해야 할지 나중에 다 끝나봐야 알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끝났다고 해서 (발표) 가능성을 다 차단하는 것은 아니라 (발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기류가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가 공개 가능성을 100% 배제할 수는 없지만,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당초 22-23일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문건에 대해 분석이 끝나는 대로 공개할 것이라고 했던 지난 주초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기조다.

외교안보 분야 해당 문건이 민감하고 중대한 사안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추가 공개 없이 원본을 대통령기록관에 이관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한국당에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공무상 비밀누설과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 "한국당이 논리를 갖고 고발한 것이니 그에 대해 고발당한 사람이나 청와대가 얘기할 건 아니다"라고 언급을 자제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