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공공부문 2년·연중 9개월 이상 근무 예정자 우선

정부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졌다. 대전 지역에선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1200명 이상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전망이다. 앞으로 2년 이상, 연중 9개월 이상 일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정규직부터 순차적으로 정규직화가 이뤄진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와 공기업, 출연기관 근무자수는 모두 7833명이다. 정규직이 6080명, 비정규직이 662명, 간접고용이 1091명이다. 파견 용역까지 포함하면 비정규직 규모가 1753명에 이른다. 시는 이중 정규직 전환 대상을 상시지속업무 기간제 14명과 간접고용 1091명 등 1105명으로 보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시 본청과 사업소에는 청소·조경·시설 관리 등을 용역업체 직원 484명이 돌보고 있다. 107명의 기간제 직원이 있지만 정규직 전환에선 제외되는 인원이다. 업무가 한시적이거나 55세 이상 고령자, 전문지식, 체육지도자, 선수, 주 15시간 미만근로자 등 기간제법상 무기계약직 전환 제외 대상이기 때문이다.

공사·공단에선 9명의 파견인력과 522명의 용역인력이 정규직 전환대상이다. 출연기관에는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를 보는 기간제근로자 14명과 파견 8명, 용역 68명 등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의결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에 따른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이 예상에서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며 "전환 대상의 기간 등 일부 차이가 있지만 좀더 완화된 측면이 있어 정규직화 규모가 시가 잡았던 인원보다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선 구청들은 정부 가이드라인이 발표되면서 실태 파악에 분주한 모습이다. 기초자치단체들의 정규직화 대상은 시에 비해 소규모에 그칠 전망이다.

한 구청 관계자는 "구청에서 일하는 기간제 근로자들은 대부분 3개월 미만, 6개월, 10-11개월 등 기간에 맞춰 고용돼 있어 정규직화 대상은 아니다"라며 "10명 내외 청소·주차관리를 하는 인력을 빼면 용역·파견 인력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시는 재정여건을 감안해 정규직 전환 규모 등 로드맵을 작성 중이다. 9월까지 행안부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작업을 8월까지는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난 5월 공사·공단, 출연기관 등의 비정규직 실태조사를 마무리 짓고 현황을 세밀하게 파악하는 등 준비 작업을 거친 만큼 일정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시 본청과 출자출연기관 인력 25명으로 워킹그룹을 꾸려 지난 4일 첫 회의를 가진데 이어 이번 주 2차 실무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