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모바일 서비스를 위해 건물 천장이나 벽면에 설치된 통신선에서 일어나는 통신 왜곡신호의 발생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건물 내 노후화된 통신선에서 발생하는 왜곡신호 위치를 10㎝의 오차 범위 내로 찾는`고정밀 왜곡신호(PIMD) 측정 장치` 개발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ETRI에 따르면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건물 내 통신선을 다른 통신사업자와 공유해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 신호가 하나의 통신선으로 전달되면 통신선과 통신선 사이를 연결하는 부품인 수동소자가 노후화된 경우 왜곡신호가 발생하게 된다.

이번에 ETRI가 개발한 `고정밀 왜곡신호(PIMD) 측정 장치`는 정확도가 기존 몇 m 수준에서 10㎝ 단위 수준까지 측정이 가능한 최고 수준이며, 국내 이동통신망 전 대역에서 발생하는 왜곡신호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활용도 간편하다. 건물 네트워크 장비실(EPS)에서 측정장치와 통신선 케이블을 연결하면 건물 전체 통신 왜곡신호의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건물 통신선 도면을 바로 입력·저장·불러오기 등이 가능한 기능도 갖추고 있다.

ETRI 최형도 전파·위성연구본부 프로젝트 리더는 "급격히 증가하는 통신수요 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주파수 효율 증대기술이 보다 빨리 적용되려면 각 건물 마다 왜곡되는 신호 발생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왜곡신호 측정 장치는 한정된 자원인 주파수 이용 효율을 높일 것이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