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충주지역의 열악한 응급의료시설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하는 모양새다.

충북대학교 서충주신도시 분원이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되고 있지만 예산 등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에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인다.

20일 지역주민 등에 따르면 지난 5월 충주시 금가면의 한 시민이 화단을 정리하다 독사에 물려 지역 병원을 찾아갔으나 해독제가 없다며 치료를 거부해 강원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으로 이송됐다.

여기에 전 국민의 공분을 샀던 `인터넷 기사 살해사건`도 지역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지난 6월 16일 충주시 칠금동의 한 원룸에서 A씨는 인터넷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온 인터넷 수리기사를 목과 배 등을 흉기로 찔러 무참히 살해했다.

이에 대해 이언구 충북도의원은 "문제는 당시 칼에 찔린 인터넷 수리기사가 당시 인근 대학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외과 의사가 없어 원주기독교병원으로 이송 중 사망하게 됐다"면서 "충주시에 외과의사가 없어 이런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난 것은 통탄할 일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충주지역의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충주지역에는 종합병원 2곳과 일반병원 2곳이 있지만 의료시설이 열악한 실정이어서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하지만 촌각을 다투는 응급의료환자의 경우에는 인터넷 수리기사처럼 타 지역으로 옮기기도 쉽지 않은 상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충북대병원 서충주신도시 분원이 추진되고 있지만 아직 구체화하지 못하고 있다.

충북대병원은 서충주분원 설립비용 약 2500여 억원 중 30% 가량을 국고 지원받고, 충주시로부터 부지를 제공받는 등 서충주신도시 4만㎡의 부지에 500병상 규모의 분원 설립을 구상하고 있지만 실현될 지는 미지수다.

지역 의료계의 한 인사는 "병원 입장에선 응급의료에 대한 투자를 하고 싶지만 수요 인구가 적기 때문에 꺼리는 것"이라며 "이런 문제는 국가나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충북대 분원이 오면 좋겠지만 일단 기존의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라며 "충주의료원과 건대 병원 등이 서로 외과, 내과 등으로 중점 분야를 나눠 응급환자를 치료한다면 효율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