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세미나> 이모저모

-지역 메이저 언론 발행인 모두 참석 대성황

한국지방신문협회가 이날 국회에서 연 `지역신문 발전과 정부지원제도 개선 세미나`에는 전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신문사의 발행인들이 모두 참석, 향후 중앙정부로부터 지역신문에 대한 지원을 이끌어내는 데 큰 동력이 될 전망이다.

더욱이 향후 관련 법률 제정에 나설 국회의원들도 여야를 망라해 이날 세미나에 다수 참여함으로써 법률로 성문화된 상시적 지원책 마련이 조만간 가시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낳았다.

안병길 부산일보 사장은 "지역신문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신문발전법 상시법화는 물론 정부광고 지역신문 할당제, 정부광고 10% 언론재단 수수료 폐지, 네이버 등 포털의 지역신문 차별 철폐, 구독료 지원 및 세금 인하 등이 실효성 있게 개선돼야 된다"고 주장했다.

최광주 경남신문 발행인은 "지역민과 최일선에서 만나는 지역신문이 갈수록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지역신문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제도개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은 "문재인정부 들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지방분권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건강한 지역신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며 "오늘 세미나를 계기로 지역신문 발전의 구체적 개선 틀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은 "신문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노동집약적인 공공재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세월을 거치며 건강성이 입증된 언론사가 오히려 역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화양 경인일보 사장은 "지역 일간지 활성화는 새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지방분권·지역균형발전과 연계돼 있는 만큼 오늘 토론회를 시발점으로 지역신문법 제도 보완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이날 "너무 많은 돈과 권력이 중앙에 집중돼 있다. 나라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에 몰려있는 돈과 권력을 지방으로 내려보내야 하며 다가오는 개헌을 통해 기필코 지방분권을 실현해낼 것이다. 이런 연장선에서 지역언론의 발전도 반드시 일궈내야 한다. 국회가 반드시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위원장인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을 비롯해 교문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유은혜 의원, 자유한국당 간사 염동열 의원, 바른정당 간사 김세연 의원을 비롯해 교문위 소속 김석기 한국당 의원 등이 참석해 국회 차원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신협 매일신문=최두성·박상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