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세미나>1면 st=지역신문이 살아야 지방이 살고 대한민국도 살아난다

"지역신문이 살아야 지방이 살고 대한민국도 삽니다."

19일 한국지방신문협회(이하 한신협) 주최로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지역신문 발전과 정부지원제도 개선` 세미나에서는 지역신문의 발전이 지방분권과 민주주의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라는 공감대를 만들어냈다.

지방분권을 헌법에 명확하게 담아내는 개헌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국회의원들은 이날 세미나에서 "지방신문 발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이뤄내겠다"고 한 목소리를 내,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조만간 가시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세미나에는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국민의당)을 비롯한 각당의 교문위 간사와 경북, 강원, 충청, 부산 등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 나종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한신협 발행인 등이 참석했다.

한차수 경남대 교수가 지역신문제도의 현황과 과제를, 이용성 한서대 교수는 지역신문법과 지원방식의 개정 방향을 주제로 발제에 나섰고 염동열(자유한국당)`김세연(바른정당) 국회의원, 이병철 부산일보 편집국장, 임철수 신문협회 경영사업부장이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교수의 사회로 주제 토론에 나섰다.

세미나 참석자들은 한시법으로 묶여 있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을 상시화하고 일반법화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촉구했고, 국회의원들은 지역신문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 법 개정 등을 통한 제도화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한신협 회장사인 매일신문 여창환 발행인은 "앞만 보고 달려온 고도성장은 양극화라는 또 하나의 그늘을 만들었다. 그 결과 지방은 없고 수도권만 있는 나라가 됐다. 날로 쇠약한 지방을 살리기 위한 여러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방의 여론을 선도하고 의견을 모아 지역발전의 목소리를 내주는 지역언론은 필수적 요소다. 지역언론이 있어야 지역발전도 담보될 수 있고 균형잡힌 나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법 제도 개선과 함께 고갈·소멸돼 가고 있는 지역발전기금의 복원을 통한 건전한 지역언론 육성, 정부의 지역신문에 대한 관심 촉구 등이 제시됐다.

참석자들은 수직적 분권을 보장하는 지방분권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도구가 바로 지역언론임을 공감했고, 국회의원들은 입법화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유성엽 교문위원장은 "지방 분권의 촉진 만이 나라의 효율과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서 "지역신문의 위기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교문위부터 지역신문 발전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하고, 반드시 제도적 뒷받침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신협 매일신문=최두성·박상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