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원자로, 지진 발생시 보강공사 견뎌낼 수 있나 검증 필요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 중간보고회`가 19일 대전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시민검증단은 중간보고회를 통해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날 보고회는 △하나로 원자로 내진보강공사(1분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2분야) △사용후핵연료 및 파이로 프로세싱(3분야) 등 3개 분야에 나뉘어 진행됐다.

우선 하나로 원자로와 관련해 검증단은 내진보강공법 선정 과정 등 다양한 문제를 제기했다.

고도의 안전성을 요구하는 원자력 시설에 검증되지 않은 기술을 외부 전문가들의 평가나 자문과정 없이 선정했고, 하이브리드 트러스 공법의 성능검증을 위해서는 다양한 실험이 진행돼야 하는데 이 또한 진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원자로 벽체에 1528개의 구멍을 뚫은 뒤 무수축 그라우트 공법으로 메웠지만 양생 상태가 불량해 244개를 재시공 하는 등 양생이 제대로 이뤄졌다는 근거가 명확하지 않고, 지진이 발생했을 때 무수축그라우트와 하이브리드 트러스 간 접착력 문제는 해명자료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허재영 시민검증단 부단장은 "공식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기술을 원자력 시설에 적용하는 것은 문제의 발생소지가 다분히 크다"며 "하이브리드 트러스 공법도 진동대 시험을 통해 벽체에 삽입한 볼트와 무수축 그라우트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를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분야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에 대한 질책이 이어졌다. 한병섭 시민검증단 2분야 팀장은 "독립적이지 못한 내부자만의 감사로 절차, 검증 위주의 감사를 수행했고 규제기관의 형식적인 시설 위주의 검사가 이뤄졌다"며 "제3자 검증부재, 행정심판청구 사례 등 원인규명의 의지가 부족하고 규제기관의 검사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3분야에서는 사용후핵연료의 추가 반입 및 반출계획 등을 검토했다. 박현주 3분야 간사는 "사용후핵연료의 반출계획이 비현실적이다. 각 발전소 수조가 포화상태고 각 지역 협의가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또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기본계획에 따른 중간 또는 최종처분장 건설도 미지수"라며 "반출계획이 실현 불가능한 상황에서 추가 반입계획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검증단은 2차 검증에서는 원자력연구원의 안전관리시스템, 방재시스템, 원자력안전 관련 제도에 대한 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이용민·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