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북서태평양 해양예측 시스템(OPEM)으로 동해안 근해에서 냉수대 출현을 예측하고 이를 KIOST의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으로 검증했다.

KIOST 김영호 박사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OPEM을 활용해 올해 동해안 남서쪽 울산 연안에서 주변보다 5도 이상 차가운 냉수대가 7월 초 나타나 경북 울진 연안까지 확산된 후, 7월 말까지 유지될 것으로 예측하고 이 예측결과를 GOCI의 자료와 비교·검증해 OPEM의 신뢰도를 확인했다.

동해안 냉수대는 표층에 있는 더운 물 덩어리가 남서풍에 의해 외해로 밀려가고 아래층에 있던 차가운 물이 표층으로 올라오는 용승 작용 때문에 발생한다. 용승이 발생하면 심해의 영양염이 표층으로 공급되어 식물플랑크톤이 증가할 수 있지만, 수온이 급변하면 전복·넙치 등의 양식 생물이 생리적인 영향을 받아 질병에 걸릴 수 있다.

OPEM은 북서태평양 해역을 시뮬레이션해 4㎞급 고해상도로 수온과 염분, 해류를 관측일로부터 10일 후까지 예측할 수 있고 GOCI는 심해의 영양염으로 인해 급증한 식물플랑크톤 때문에 변하는 해면의 색을 관측한다. 연구팀은 위성과 현장에서 관측된 수온·염분 등의 자료를 통계적으로 융합해서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KIOST 박영규 해양물리연구본부장은 "냉수대뿐 아니라 냉수대의 영향을 받는 해무 등 다양한 해양환경의 예측에 OPEM과 GOCI를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관측과 검증을 시행하여 OPEM의 정확도를 개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