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의 상징으로 국토 균형발전을 선도해 온 세종시가 내일 착공 10년을 맞는다. 2007년 7월 20일 첫 삽을 뜬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사업은 세종시를 상전벽해로 만들었다. 우여곡절 속에 친환경 자족도시 기반을 조성한 것은 성과가 아닐 수 없다. 특히 2012-2016년 4단계에 걸쳐 중앙행정기관 등 55곳이 정부세종청사로 이전하면서 국가행정 중심도시로 틀을 갖췄다. 지난 결실을 바탕으로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고, 세계적 명품도시 반열에 올리는 것이 남은 과제라고 하겠다.

행정수도로 가는 주변 환경은 나쁘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물어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고,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내놓았다. 또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그제 제헌절 기념사에서 지방선거를 개헌 시점으로 못 박으며 "개헌은 검토의 대상이 아니라 국민적 요구이며 정치권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마땅히 개헌안에 세종시의 행정수도를 명문화해 차질없이 추진해야 할 일이다.

세종시민들이 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팔을 걷어붙인 것은 시의적절하다. 시민대책위는 지방분권 실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토론회와 전국 순회 퍼포먼스 같은 전방위적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세종시의 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없지 않은 만큼 치밀한 논리와 명분으로 여론을 돌려야 할 상황이다. 분권과 국토 균형발전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정책 과제이자 시대 요구가 아니겠는가. 서울은 서울대로 경제문화수도로 발전하면 된다.

정부도 마냥 개헌 만을 기다리고 있을 일은 아니다. 그동안 이전을 뭉개온 미래창조과학부를 조속히 세종시로 옮기고, 행정자치부와 여성가족부도 법을 고쳐 이전을 서두르기 바란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도 세종시가 세계적인 모범도시로 발전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문 대통령이 다음 달 세종시에서 열리는 제 2국무회의에서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재천명하고, 국민 앞에 약속한 대로 이행하기를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