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이른바 TK라 불리는 대구·경북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간판 아래 한솥밥을 먹던 사이에서 이제는 보수층 표심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지역을 두고 은근히 신경전을 펴야 할만큼 서로가 서로를 껄끄러워하는 서먹한 관계가 돼버렸다. 두 당의 뿌리와 가치, 주요 지지기반 측면을 고려하면 특정 지역에 공을 들이면서 민심을 선점하려는 노력을 무조건 평가절하할 이유는 없다. 여전히 지역구도가 선거 승패를 좌우하는 정치·정당 현실에서 선의의 `본거지 정치`는 어느 정도 용인된다 할 것이다.

그런 관점을 전제한다 해도 한국당의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 라는 타이틀의 어제 국회 창립대회는 일면 생경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게사실이다. 한국당이 이런 모임체를 만들어 해당지역 발전을 위해 각별히 지원하고 그 대가로 `지속가능한 지지`를 담보하려는 마음 속 계산 부분이 이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홍준표 대표는 인사말에서 "우파가 궤멸했던 상황에서 TK 지역에서 새롭게 당을 재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줘었다"고도 했는데 정치적 수사(修辭)로 받아들이면 그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시기에 이 같은 한국당 행동 전략에 대해 당밖에서 얼마나 공감하고 호응할지는 한번 따져봄 직한 문제가 아닌가 싶다. 당 안팎 사정을 감안할 때 한국당이 TK민심에 특별하게 다가가려는 것을 꼭 나쁘다 할 수는 없지만 방법론적으로 특정지역 발전협의체까지 구성해 과시하듯 하는 게 옳았는지에 대해서는 정치적 손익이 혼재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한국당을 지지하는 타 권역 사람들에게 본의 아니게 상대적인 소외감을 촉발시킬지 모른다는 점도 고려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국당 세가 많이 위축되고 일단의 의원들은 바른정당 이름으로 딴살림을 차렸다. 이런 마당에 이혜훈 대표 체제의 바른정당 TK민심 투어가 예고돼 있어 한국당은 심리적으로 쫓기는 처지에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큰 정책적 그림을 그리는 보수정당이 돼야 옳다고 본다. 9년 정권을 담당했던 세력이 `후방`에 연연하면 구차해진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