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뮴, 납에 노출이 많을수록 청력손실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최윤형 교수(가천의대) 연구팀이 지난 2010년부터 2012년 사이의 한국인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연구한 결과 △성인은 납·카드뮴 노출에서 △청소년은 카드뮴에 노출될 때 청력이 손실될 위험이 높아진다고 18일 밝혔다.

카드뮴 노출은 담배연기·대기오염·어패류 등을 통해, 납에 노출되는 경로는 가솔린·페인트·통조림 등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결과 한국인 성인의 혈중 납 농도가 2배 증가할 때 고음역대 청력 손실 위험이 1.3배 높아졌다. 성인의 혈중 카드뮴 농도가 2배 증가할 때는 전화벨소리, 새소리를 듣기 힘든 고음역대 청력손실 위험이 1.25배 높아졌다. 청소년의 경우 혈중 카드뮴 농도가 2배 증가할 때 고음역대 청력손실 위험이 1.54배 높아졌다.

연구팀은 "카드뮴과 납이 청력손실을 일으키는 원인은 기존의 동물실험들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카드뮴·납에 노출되면 산화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진다"며 "이는 곧 달팽이관(cochlea)의 혈류 흐름을 줄어들게 하고, 귀 안쪽의 세포 자멸을 이끈다. 결국 청각 신경전도 속도를 늦추거나 청력 역치를 높이게 되어 청력손실에 이르게 된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