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 발표… 2026년까지 6만대 상용화

드론 전용 하늘길이 생긴다. 특히 수송과 정찰·감시 등 장거리·고속 비행 드론을 위한 전용 이동로(드론 고속도로)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이 같은 내용의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드론산업의 밑그림을 발표할 예정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산업용 드론 6만 대를 상용화하고 드론시장 규모 4조 1000억 원,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을 목표로 제시했다.

우선 급증하는 드론의 비행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150m 이하의 저고도 공역의 교통관리를 위해 장거리 비행과 고속비행 드론을 위해 전용 이동로를 만들기로 했다.

비행수요가 높고 실증·운영이 쉬운 권역별 거점지역을 우선 정해 이동방향, 속도, 비행수요 등을 고려해 거점간 이동로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드론 전용 이동로는 437억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드론의 실시간 위치와 비행경로를 공유하고 공역관리를 지원하는 드론 교통관리시스템(UTM)도 개발된다. 드론 교통관리시스템은 드론 전용 이동로 운영에 필수 요소로 이동통신망을 통해 사용자에게는 주변 기체의 비행정보 및 안전정부가 제공되고 관리당국은 비행승인, 공역관리를 위한 정보를 지원 받는다.

정부는 선진국 대비 90%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조 원의 연구개발 투자도 진행한다. 특정 임무 장비개발 및 기능 향상과 실증 테스트 등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연구개발을 확대해 신기술·신제품의 조기 상용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5년 동안 국가와 공공기관에 3000억 원을 투입해 3000대의 드론을 공급, 국내 시장의 초기 성장의 마중물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우수 드론 제품의 조달시장 진출지원 등도 적극 도입키로 했다.

드론의 안전관리 체계도 구축된다. 등록부터 운영·말소까지 드론의 전 생애주기를 고려해 등록단계에서는 선진국 수준의 소유주 등록제를 도입하고, 모바일을 통한 등록 등 편리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국내 업체의 비행테스트, 각종 시험을 위한 글로벌 수준의 인프라도 조성된다.

2020년까지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 및 인증시험 등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종합비행시험장을 전남 고흥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착륙장, 통제실, 정비고 등 드론 시험 인프라를 갖춘 전용 비행시험장도 단계별로 구축된다.

국토부는 드론 종합계획이 시행되면 2025년까지 16만 4000명의 취업유발 효과와 20조 7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7조 6000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번에 발표된 기본계획은 공청회와 관계부처 의견수렴 및 항공정책위원회를 통해 확정된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