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영동군이 모기 없는 쾌적한 영동군 조성에 나섰다.

18일 군에 따르면 여름철 감염병 대비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산책로, 공원, 취약지 중심으로 하절기 방역 활동을 강화한다.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고 고인물이 많아지면, 감염병 매개하는 파리, 모기 등 해충이 다량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욱 세심히 방역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일본 뇌염 등 각종 감염병에 대비해 지난 4월부터 방역기동반을 편성, 주요 모기유충 서식처인 대형 정화조와 하천에 친환경 모기유충 구제약을 투입하는 등 모기의 산란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방역활동에 집중했다.

본격적인 방역활동을 위해 1억2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식약처에 등록된 10여 종의 친환경 방역약품을 구매해 읍면에 배부했으며, 읍·면 보유 소독장비 점검과 소독요원에 대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했다

그 결과 가뭄으로 인한 모기 서식지 감소, 활동 둔화와 맞물려 영동군 모기 개체 수는 눈에 띄게 줄어들었지만, 최근 장마와 함께 급격한 기온 상승으로 해충의 왕성한 활동이 우려되고 있다.

군은 더욱 박차를 가해 모기 서식처를 파악 및 유충·성충구제 등 모기박멸활동을 꾸준히 병행 실시해 빈틈 없는 방역태세를 확립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군에서는 일본뇌염, 지카바이러스 등 질병매개 모기에 의한 감염병 예방과 쾌적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보건소 방역기동반 1개 반과 읍·면 11개 방역기동반을 가동 중이다.

특히 군내 산재돼 있는 하수구, 관광유원지, 쓰레기집하장 등의 101개소 방역취약지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또 오는 10월까지 주 1회씩 하수구, 공중화장실, 유원지, 축사, 웅덩이 등 모기 휴식처를 중심으로 분무소독기와 휴대용 초미립자 약제 살포기를 이용한 분무소독도 실시해 방역 효과를 높인다.

군은 일정한 장소에서만 산란하는 모기의 특성을 이용, 주요 모기유충 서식처인 대형 정화조와 하천에 친환경 모기유충 구제약을 오는 10월까지 투입하고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군민의 건강증진과 안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을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철저한 방역으로 유해해충을 제거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영동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 가정에서도 일제 방역의 날 참여와 집주변 환경을 청결히 해 위생해충의 서식지 제거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