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난 16일 200㎜ 이상의 기습폭우가 쏟아져 사상 초유의 홍수피해를 입은 청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17일 청주시의원 일동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황영호 청주시의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16일 유례를 찾기 힘든 기습폭우로 주택과 상가, 공장 등이 침수되는 사상 초유의 홍수피해를 당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이재민들에 대한 응급지원과 긴급인력 및 장비를 동원해 응급복구를 추진 중에 있다"면서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형편으로는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도 조속한 피해복구를 통해 청주시민들이 삶의 희망을 갖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청주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국가의 특별지원을 통해 수해민들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희망을 줘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의원 전원은 오늘 피해현장 방문활동을 통해 피해조사 및 현장 민원을 청취한 후 피해복구 지원활동에 참여하는 등 의회 차원에서 총력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지역 정치권도 특별재난지구 지정을 요청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했다.

지난 16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던 농민들은 이번 호우로 `엎친 데 덮친` 상황에 망연자실해 하고 있다"며 "하루 빨리 피해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특별재난지구 지정을 검토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충북도당도 이날 "폭우피해 현황이 발표되면 도당 차원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청주지역은 이번 폭우로 사망 2명, 중경상 4명, 경상 14명 등 2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또 700여 가구가 침수 피해를 입었으며, 1000ha의 농경지가 침수되고 산사태 등의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앞으로 정밀조사가 이뤄질 경우 피해액은 눈덩이처럼 증가할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