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의 계절인 여름, 여성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성형수술 중 하나는 가슴확대수술이다. 가슴확대 수술은 지나치게 작은 가슴에 대해 좀 더 정상적이고 아름다운 가슴을 만들어 주는 수술 방법으로 최소한의 흉터를 남기고 가슴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선천적으로 가슴 발육이 저하돼 있거나 체중 감소 또는 출산 후 가슴이 작아지거나 가슴 수술, 외상으로 인한 가슴 모양이 변형된 경우의 치료로 시행 된다. 가슴확대수술을 받는 많은 여성들은 아이를 낳고 처녀 때의 탄력과 볼륨 있는 가슴이 없어진 후에 상실감이나, 볼륨이 없어 옷맵시에 자신감이 없는 생활을 하다가 주위의 친구나 지인들이 수술 한 것을 보고 듣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볼륨이 줄어들게 되면 옷맵시가 나질 않고 여름에도 짧은 옷을 입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슴확대수술은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가슴확대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보형물은 실리콘으로 만들어진다. 실리콘 백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은 생리식염수나 실리콘 겔 등이 있는데, 요즘은 자연스러움을 위해 실리콘 겔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과거의 실리콘 겔보다 많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가슴확대 수술을 상담하러 온 사람들에게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가슴에 넣어주는 백의 안정성과 수유의 가능성, 유방암의 가능성 등이다. 하지만 내용물이 인체에 전혀 무해한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실리콘백을 넣는 위치가 가슴의 근육 위나 아래이기 때문에 수유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수술의 절개선은 겨드랑이, 가슴 밑 주름선을 이용해 가장 많이 하게 된다. 절개선의 위치는 환자의 수술하는 목적이나 결혼의 유무 등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우리의 생활도 서구화되면서 과거보다는 밑 주름선의 선택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들어가는 백의 위치는 가슴의 상태마다 다른데 큰가슴근(대흉근)의 밑에 또는 위에 넣어주게 된다. 넣어주는 위치에 따라 합병증의 발생과 모양이 다를 수 있으므로 수술하는 의사와 상의해 결정하게 된다.

넣어주는 백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한데 실리콘백과 생리식염수백을 선택해 수술하게 된다. 백의 표면이 까끌까끌 한 것과 매끈한 것이 있는데 표면의 형태에 따라 부드러움의 차이도 있고 관리의 방법도 틀리므로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또한 실리콘백의 모양도 결정해야 한다.

가슴확대수술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유방암 검사와 전신 질환이 있는지에 대해 검사를 미리 하고 수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키와 체중 등을 비교해 어느 정도 사이즈로 확대 수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상담을 충분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술 후에는 하루나 이틀 정도가 지나면 샤워가 가능하다.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2-3주 정도 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가슴확대수술 후에 피할 수 없는 것이 가슴구축이다. 확대수술 후에는 실리콘백을 둘러싸는 막이 정상적으로 형성되는데 얇게 형성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두껍게 생기게 되면 문제가 된다. 백을 둘러싼 막이 두꺼워지면 유방이 단단해지고 모양이 일그러지며 통증을 일으키는 합병증으로 가슴 확대술 후 재수술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보통 1년 안에 나타나나 한참 후에도 발병할 수 있다. 가슴성형은 여성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수술의 하나이다. 수술을 하기 전에 너무 허황 된 생각을 버리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수술인지 잘 상담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재룡 성형외과 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