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를 하는 공무원들의 성희롱 등 사건이 터질 때마다 쉬쉬하고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기 때문에 반복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이런 문제가 조직사회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성평등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내놓아야 합니다."

최근 대전시 공무원들의 성추문이 잇따라 터지자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가 한 이야기다.

지난달 대전시청에 근무하는 공무원 A씨가 지역의 한 PC방에서 영상을 보며 바지에 손을 넣는 등의 음란행위를 한 혐의로 검거됐다. 당시 다수인이 이 광경을 지켜봤고 이중 10대 여학생도 포함돼 있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충격을 줬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길거리에서 A씨를 검거했다. 또 다른 공무원 B씨는 지난달 초 성희롱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B씨는 후배 여성공무원에게 문정희 시인이 쓴 시 `치마` 등 성적 수치심이 드는 내용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여성공무원은 대전시 성희롱고충상담 창구에 해당 내용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 "문자를 보낸 것은 사실이지만, 친근감의 표현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사회가 성추문으로 바람 잘 날 없는 것이다.

이번 사태를 두고 터질 게 터졌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시작이라는 얘기다. 과거에도 이와 비슷한 사건은 종종 있었지만 시대가 빠르게 변하면서 성희롱을 당한 여성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신고를 하며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성추문 사건이 잇따르자 대전시는 본청 및 사업소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했고, 하반기에도 예방교육을 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같은 일회성 예방교육으로 공무원들의 의식이 변화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다. 근절되지 않고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기관장의 조직 장악력이 미흡해 연이어 이와 같은 사태가 터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등 수장이 나서야 할 때다.

공무원은 국가나 공공단체의 일인 공무(公務)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때문에 더욱 공정하고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적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 같은 사회적 문제는 계속 반복될 것이다. 공직사회의 떨어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길 기대한다. 충남취재본부 김정원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