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특혜채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으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상호 공방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특혜채용에 대한 특검 등을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국민의당도 조작사건과 함께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는 등 지난 대선 이후 특혜채용의혹이 수면 위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야권의 특검 요구는 산적해 있는 현안에 대한 주도권 확보는 물론 의혹제보 조작사건의 중심에 있는 국민의당을 측면에서 도와 야권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의 본질은 특혜 여부가 있었느냐이고 그 중 일부 특혜채용에 관한 아주 사소한 곁가지가 증거조작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하는 부분"이라며 "본질 수사는 도외시하고 곁가지를 수사해서 본질을 덮으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과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에 대한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 매듭을 짓고 넘어가야 한다"면서 "제보조작 사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자칫 숲을 보지 않고 땅만 보는, 본질을 외면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역시 제보 조작사건과 함께 특혜채용도 특검을 통해 면밀하게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준용 취업특혜와 관련해서 검찰이 어느 쪽으로 수사하더라도 국민과 관계자들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면서 "(제보조작 사건과 특혜의혹 사건)이 문제는 중립적인 특검에 맡겨서 수사하고 결론내야만 납득 할 것이다. 특검으로 풀어야만 정국경색이 해소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이날 소속 국회의원 명의로 결의문을 발표하고 특검을 제안했다.

국민의당은 결의문에서 "증거조작과 함께 문준용씨 특혜채용의혹도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면서 "이미 과잉충성으로 신뢰를 상실한 정치검찰이 아닌 특검을 통해, 증거 조작사건과 특혜채용 의혹 모두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는 개인의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국민의당을 죽이려는 음모를 중단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거듭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비판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현안 브리핑에서 "국민의당이 동시 특검을 제안했는데 정쟁으로 몰고 가 법적·도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전형적 물타기"라며 "검찰조사에 당당하게 응하고, 검찰은 합법적 절차를 통해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밝히면 된다. 현 시점에서 특검 주장은 오히려 정치적 의도가 본질을 흐리려는 고도의 물타기"라고 일축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