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고 있는 집은 길 건너가 바로 산이다. 아파트 발코니 난간에는 이따금 이름 모를 새들이 날아와 앉기도 하고, 창문 밖으로는 백로가 날개를 활짝 펼치고 우아하게 허공을 나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 그때마다 좌우 대칭이 참으로 절묘하다는 생각이 든다.

에니어그램 이론은 어떤 사람의 아홉 가지 성격특성 중 대표적인 하나가 그의 성격유형을 결정짓는다고 본다. `대표적`이란 말은 우리의 내면에는 아홉 가지의 특성이 다 있지만 다른 여덟 가지보다 우세한 하나가 있다는 뜻이다.

위 그림을 `에니어그램의 상징`이라고 하는데, 아홉 가지의 유형들이 원의 테두리에 나열되어 있고 나의 대표적인 기본유형 양 옆에는 하나 씩의 유형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두 유형 중 하나가 나의 날개이다. 날개는 기본유형과 혼합되어 기본유형을 변형시킨다. 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번이 9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원칙적이고 질서정연하며 완벽주의적인 1번 성격특성에 9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2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1번 성격특성에 2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2번이 1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배려심 많고 타인과의 관계에 몰두하는 2번 성격특성에 1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3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2번 성격특성에 3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3번이 2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적응력 좋고 야망이 크며 이미지에 치중하는 3번 성격특성에 2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4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3번 성격특성에 4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4번이 3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창의적, 직관적이고 시기심이 크며 감정의 기복이 심한 4번 성격특성에 3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5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4번의 성격특성에 5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5번이 4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지적, 분석적이고 세심하며 냉담한 5번 성격특성에 4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6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5번 성격특성에 6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6번이 5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충성스럽고 헌신적이며 두려움이 많고 우유부단한 6번 성격특성에 5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7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6번 성격특성에 7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7번이 6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낙천적, 열정적이고 충동적인 7번 성격특성에 6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8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7번 성격특성에 8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8번이 7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단호하며 지배적, 통제적인 8번 성격특성에 7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9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8번 성격특성에 9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9번이 8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평화적, 관용적이고 갈등을 회피하려 하는 9번 성격특성에 8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1번 날개를 가진 유형이라면 9번 성격특성에 1번의 특성이 더해진다.

멋진 모습으로 하늘을 나는 새는 날개가 부러지면 더 이상 새가 될 수 없다. 우리는 에니어그램의 날개를 이해함으로써 나의 성격유형을 정확하게 알고 주변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현상진 대전시민대학 강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