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등의 의혹을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4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권은 후보자 배우자의 위장전입과 자녀 특혜채용 의혹을 지적하며 몰아세웠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유 후보자의 배우자의 발언을 보면 해당 농지에 살지 않는다는 말로 주민등록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이날 청문회장에서 유 후보자 배우자의 농지를 방문해 대화를 나눈 녹취록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녹취록에는 유 후보자 배우자가 `출퇴근 시키고 온다. 등록 주소지를 해놓지 않으면 등기가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유 후보자의 배우자는 1997년 경기도 양평군 농지를 구입해 전입신고하고 현재까지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해 여당과 유 후보자는 사실과 다르다고 즉각 항변했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은 "후보자의 배우자가 영농일지를 기록하고 농사를 짓기 위해 농협에도 가입했다"며 "의혹은 충분히 해명된 것으로 보인다"고 유 후보자를 엄호했다.

유 후보자 역시 "위장전입이 아니다"라며 "아내가 서울에서 오고가며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해명했다.

야권은 또 유 후보자 자녀들의 특혜채용 의혹을 제기하며 유 후보자의 도덕성을 문제 삼았지만 여당은 단순 흠집내기라고 반격했다.

같은 날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의 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이념 문제가 쟁점이 됐다.

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남북이 대치하는 상황에서 장관의 국가관과 안보관은 제1 덕목으로 꼽히는데 시민단체 활동을 해오던 후보자의 안보관에는 의구심이 든다"며 "유엔안보리에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에 의문을 제기하고 서한을 보내는가 하면, 미국 의회에서 열린 한반도포럼에 참여해 재조사를 촉구하는 등 안보관에 의심이 간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윤종필 의원은 "천안함에 대한 합동조사단 결과 발표 이후 많은 국민들이 북한 소행을 인정했는데 후보자는 끊임없이 재조사를 촉구했다"면서 "천안함 순직장병들은 대부분 서민부모들의 아들들로 이들 죽음의 가해자에 대해서 왔다갔다 하는 것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천안함에 대해서 북한의 소행이 아니라고 말한 적 없다"며 "발생 원인에 대해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