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인사 영입은 조직의 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질 않고 불협화음만 초래합니다."

"상식과 원칙에서 벗어난 인사는 조직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충남도 인사가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안희정 지사의 측근인사 논란을 두고 공직사회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도는 애초 지난 27일로 예정했던 올해 하반기 정기 인사 발표를 2차례 연기한 후 28일 현재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보건환경연구원의 경우 최근 원장 신규 채용을 위한 공모를 통해 원장 후보를 세 명으로 압축했다.

도는 조만간 이들 가운데 한 명을 보건환경연구원장 임용 대상자로 선정하고 현 원장을 도청 과장(4급)으로 복귀시킬 방침이다.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외부 전문가를 위촉하는 개방형 직위지만, 그동안 서기관(4급) 공무원이 원장을 맡아 왔다.

충남도는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공모 절차를 거쳤다고 설명하지만, 도청 안팎에서는 측근 인사를 고용하기 위한 절차가 아니냐는 시각이 적지 않다.

원장 후보로 선발된 세 명 중 한 명이 안희정 지사 정책특별보좌관 출신으로 공모 단계부터 내정설이 퍼졌기 때문이다.

충남의 한 대학 겸임교수 출신인 이 인사는 최근 원장 공모를 앞두고 정책특별보좌관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의 경우도 지사 측근 인사 논란이 불거지면서 재단 이사들의 반발로 2차례나 무산돼, 현재 3차 공모가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안 지사의 정책특별보좌관 출신 허재영 대전대 교수가 충남도립대 총장에 임명돼 낙하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처럼 측근 인사 논란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 공직 사회 안팎의 우려가 많다.

김태신 충남도 공무원 노동조합 위원장은 "보건환경연구원장 개방형 공모의 경우 특정 외부 인사가 낙점될 것이란 소문이 무성했다"며 "이 때문에 연구원 내부 직원 4명이 외부 인사 영입을 막아 서기 위해 원장 공모에 응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외부 인사의 경우 해당 업무를 파악하는 데만 6개월이 소요되는 등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며 "조직의 불협화음과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외부 인사 영입은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충남도의 한 공무원은 "지사 주변 인물이라도 경력이나 능력면에서 훌륭한 인사라면 도정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가 진행되느냐에 대해선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김종필 충남도의회 의원은 "인사는 공정하고 명확한 기준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면서 "형평성을 벗어날 경우 공직사회의 사기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