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정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28일 "(권익위가) 집단적이고 복합적인 갈등민원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전문적 역량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신임 권익위원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권익위는 강제하는 힘을 가진 기관이 아니라 권고 내지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면서 "권고 내지 조정하는 힘은 강제하는 힘보다 약한 듯 보이지만 성공한다면 그 어떤 강제구제수단에 의한 해결보다는 더 큰 보람을 얻을 수 있다"며 갈등민원 조정 역할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위원장은 이어 "우리 사회의 최대 화두는 `불공정`으로 공정사회, 맑은 사회에 대한 국민적 갈구가 일찍이 없었다"고 한 후 "반부패 정책의 컨트롤 타워로서 남다른 각오로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담는 그릇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직사회의 청렴성과 도덕성에 대한 요구가 엄중하다"면서 "지난 정부에서의 깨달음은 민간에서든 공공부문에서든 부정과 비리가 묵인된다면 국정의 효율도 경제발전도 꾀할 수 없고 사회통합도 무방하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제도적 보장만으로는 부패공익신고자를 끝까지 지킬 수 없다"면서 "부패공익신고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 제도적으로 이를 다듬을 필요가 있다"며 제도개선 의지를 피력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