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문준용 의혹 증거 조작 사건`으로 창당이래 최대 위기에 빠졌다.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착수했지만 당 안팎에서는 제2의 창당 수준으로 혁신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안철수 전 대표를 겨냥한 책임론도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도부는 조직적 개입이 드러날 경우 당을 해체하겠다고 공언하면서 수습에 온힘을 기울이고 있지만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논란이 더욱 증폭될까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28일 증거조작 사건을 개인의 단독범행이라고 강조하며 적극적인 수습에 나섰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기도당 지역현안 간담회에서 "당이 창당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입이 열 개라도 할말이 없는 유구무언 상황이고 사죄 외에는 변명이 용납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만약 당 내에서 조직적으로 조작했거나 은폐하기 위한 기도나 행동이 있었다면 우리 당이 범죄정치를 직접적으로 주도한 당이기 때문에 제가 앞장서서 당을 해체하는데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호한 자세로 결연히 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진상이 규명된 다음에 다시 한 번 지혜와 힘을 모아 재기해서 달려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도부는 이번 사안을 최대 위기로 보고 당의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일각에서 주장하는 특검 추진을 일축했다.

전진영 비대위원은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하고서라도 모든 것을 바꾼다는 결연한 의지로 혁신에 매진해야 한다"면서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구태의연한 정치공방으로 몰고 가려는 태도, 책임회피성 발언 등은 국민이 기대하는 모습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지도부가 적극적으로 수습에 나섰지만 당 안팎에서는 안 전 대표의 책임론까지 들고 나오면서 분열된 모습이 연출됐다.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의 당사자들이 안 전 대표와 아주 가까운 분이라는 점에서 의심의 눈길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며 "후보는 대선 과정에서 최종적 책임을 지는 분으로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당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은 "전체적인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에 안 전 대표를 반드시 면담하겠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안 전 대표에 대한 책임론 공방이 거세지면서 안 전 대표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안 전 대표가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더라도 증거조작 사건의 당사자들과 친분이 깊고 직접 영입했다는 점에서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증폭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