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 호랑이 2마리 29일 호랑이 숲 이송

산림청이 경북 봉화에 있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호랑이 숲`에 백두산호랑이를 추가로 도입한다.

산림청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서울대공원 간 `멸종위기 동·식물 교류협력에 관한 협약`에 따라 서울대공원이 보유하고 있는 백두산호랑이 세 마리를 29일부터 단계적으로 이송한다고 28일 밝혔다.

첫 단계로 29일 서울대공원의 백두산호랑이 두 마리(한청:암컷 12살, 우리:수컷 6살)를 백두대간수목원으로 이송한다.

이들 두 마리가 적응을 잘 하면 두 기관 협의를 통해 또 다른 호랑이 한 마리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호랑이가 매우 예민한 동물임을 감안, 장거리 이동 등 이송 과정에서 발생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29일 이송 전 과정을 비공개로 진행키로 했다.

또 낯선 환경 적응기간이 필요한 만큼 백두대간수목원에서 안정화 훈련을 거친 9월 이후 호랑이를 공개할 예정이다.

최병암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백두산호랑이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 백두산호랑이 보전은 물론 자연 속에서 건강히 뛰노는 호랑이를 국민에게 보여드리겠다"면서 "아울러 서울대공원과 멸종위기 동·식물 유전자원의 상호 교류 및 보전을 위해 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호랑이 숲이 있는 산림청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경북 봉화군 춘양면 서벽리에 아시아 최대 규모(면적 5179㏊)로 조성됐다. 전시·연구·휴양 기능이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수목원으로 작년 9월 임시 개관했으며 운영 상태 점검 후 올 하반기 정식 개장될 예정이다.

백두대간수목원 호랑이 숲은 국내에서 호랑이를 전시하는 가장 넓은 곳(4.8㏊·축구장 7개 면적)으로, 자연서식지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으로 조성됐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