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은 27일 "남북한 국회의장회의를 추진할 생각"이라며 "대북제재와 함께 협상을 위한 대화가 병행될 때 비로소 북한문제 해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유라시아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해서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시아에 평화적 질서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속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실험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할 뿐 아니라 유라시아 시대의 도래에도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는 당연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정 의장은 "역사적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제재만으로는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를 해소하기 어렵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남북한 대화와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한반도에 분단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한반도가 유럽과 육로로 연결되면 대서양 연안과 태평양 연안을 잇는 새로운 인적·물적 교류망이 열리게 된다"며 "이번 2차 회의가 각국 의회 지도자 여러분의 지혜와 열정을 바탕으로 유라시아 지역, 더 나아가 전 세계 번영과 발전의 든든한 디딤돌을 놓는 회의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