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서산시가 추진중인 생활폐기물 광역 소각시설을 놓고 주민 간 찬반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서산지역 15개 보훈·사회단체는 2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가 추진하는 생활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현재 양대동 매립장이 용량에 한계를 드러내 특단의 대책이 없으면 큰 혼란이 불가피하다"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을 서둘러 설치, 쓰레기 대란을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갈등과 반대를 끝내고 하루빨리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을 지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 시민이 마음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산재향경우회, 지방행정동우회 서산분회, 자유총연맹 서산지회, 상이군경회 서산지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에 양대동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도 이날 맞불 회견으로 맞섰다.

이용두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서산시로부터 보조금 지원받는 관변 단체들이 갑자기 찬성 입장을 밝히는 것은 서산시의 거수기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며 "양대동 소각장 시설을 절대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그는 "`대산`이 적합한 곳"이다"면서 "바다와 접하고 있는 대산에 시설을 만들면 관광지로서의 가치가 크고 효율성도 높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용두 위원장은 "쓰레기 소각장 시설 설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재선정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산시는 소각장 시설 설치사업과 관련해 지난달 12일 양대동 2후보지를 최적지로 결정하고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마쳤지만, 환경오염을 우려한 지역 일부 주민들이 대책위를 구성, 반대운동에 나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