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사청문회 3라운드가 시작된 26일 야권은 부적격 장관 후보자들의 자진사퇴를 주장하며 정부 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야권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은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3명 후보자의 부적격을 부각시키며 추경안 심사 등 현안을 연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세명의 후보들은 도덕성이나 준법의식, 직무적격성에서 장관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다"면서 "문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하거나 후보자 본인이 자진사퇴 해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부실정도가 너무 심해 야당을 일부러 시험대에 올려놓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야당인 것처럼 비춰지게 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인사문제의 근본적 해결책 제시가 없다면 추경 등 다른 현안도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여당과 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하면서 후보들에 대한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한국당은 째째한 정치 그만두고 민생과 국익을 위한 국회정상화에 통 큰 결단을 내려주고, 5당 체제라는 황금 분할구도를 적극 이용 못하는 민주당의 무능과 무전략이 매우 아쉽다"며 "말로는 민주당 정부라고 외치지만 청와대와 행정부를 이끄는 리더십은 찾아볼 수 없는 청와대출장소, 청와대나팔수만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인사청문 대상도 되지 않는 적폐후보들에 대해서 자진해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며 "안하무인식 코드인사를 계속 밀어붙인다면 중대한 고비가 올 수밖에 없다는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의원전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5대 원칙에 어긋나는 사람 빨리 배제하고 알고도 임명했으면 왜 그랬는지, 몰랐으면 검증 책임자의 책임을 묻고 하든지 국민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며 "본인들이 거취를 정확히 하고 그렇지 않다면 헌법상 이분들 임명 제청한 국무총리가 임명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여당은 야당의 이 같은 공세에 대해 당사자에게 해명의 기회를 줘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직후보자로 지명됐다는 이유로 야당의 무분별한 인신공격과 의혹제기 대상이 되고 이에 대한 최소한의 방어권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면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라며 "추경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효과는 감소된다. 한국당이 옹색한 입장으로 시간끌기를 한다면 그 책임을 모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