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6일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고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을 쏟아냈다. 특히 여야의원들은 최순실씨의 은닉재산에 대한 철저한 조사 요구와 정치적 세무조사에 대한 우려감을 표출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최씨의 은닉재산을 국세청이 조사하고 있느냐"고 물으며 철저한 조사를 강조했다.

그는 "공익법인을 만들 때 자금 출연이 재산 편법 상속 증여나 빼돌리기로 활용되지 않도록 국세청이 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이종구 의원은 "최씨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탈세를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면서 "최씨 외에도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전 정권 실세들이 저지른 탈세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후보자는 "최씨의 은닉재산과 관련한 부분을 살펴보고 있다"고 답했다. 또 최씨의 동생 최순천씨가 운영하고 있는 서양네트웍스의 해외투자자금 용도에 대해서도 "불법자금인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세무조사가 정치적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우려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국민의당 박주현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세무조사가 권력적으로 이용됐다는 의심이 있다"고 지적했고 같은 당 김성식 의원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사전구속영장 일부를 거론한 뒤 "기업들이 세무조사를 당하는 등 불이익이 두려워 재단 등에 자금을 출연했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은 "프리랜서 세무사가 일으킨 대형 프리랜서 세무사건이 있었다"며 "이 같은 대형사건은 조사국장을 지낸 한 후보자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후보자는 "당시 사전에 인지해 최대한 빠르게 조치했다"며 "앞으로 좀 더 신속하게 조치하란 뜻으로 알겠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