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세종시에 주민등록을 마친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중 4일은 세종시, 3일은 서울에서 근무하는 이른바 `4대 3 원칙`을 설명했다고 한다. 요일을 특정했다기 보다 세종시에 머물며 일을 보는 총량 개념의 일수로 이해되는 대목이다. 이 원칙을 꼭 기계적으로 셀프 적용하며 얽매일 필요는 없겠지만 사실상 행정수도 격인 세종청사 근무에 상대적으로 비중을 두려는 이 총리 의지는 평가할 만하다.

세종청사는 정부부처가 집적돼 있는 행정기능의 중추 위상을 갖는다. 내각의 수장인 이 총리의 정위치는 당연히 세종시여야 한다는 핵심 논거에 해당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총리 및 장·차관 등의 경우 세종청사 자리를 비우는 날이 부지기수임은 공지의 사실이다. 국회일정을 비롯해 국정의 축이 서울 중심으로 작동하는 까닭에 세종청사 고위 관료들 집무실에는 `부재중` 팻말을 걸어두곤 하는 게 세종관가의 일상적 풍경으로 각인돼 있다.

이런 현실적 제약 앞에서 역대 총리들도 별무대책이었다. 그랬다는 점에서 이 총리의 세종시 4일 근무원칙은 하나의 가이드라인 성격으로 규정된다. 이 총리가 솔선수범해 집무실을 지키면 그만큼 국정의 전진기지화를 앞당기는 효과가 기대된다. 서울-세종을 오가는 시간과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며, 무엇보다 잉여시간을 세종시 반경의 민생현장 방문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지난 주말을 전후한 이 총리의 일정과 동선이 이를 증명한다. 이 기간 세종시 가뭄현장을 찾거나 기업체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는데 이런 게 말하자면 세종시 총리 `낙수효과` 가 아닌가 싶다.

이 총리가 세종시 중심으로 움직이면 충청 시·도지사들 입장에서 지역 현안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가 용이하다. 지난 23일 대전시장이 이 총리를 만났고 다음 날에는 충북지사가 이 총리와 조우한 것으로 돼 있다. 대전·충북 당면 현안들에 대해 이 총리에게 `SOS`를 치는 기회였으며, 이 총리도 인접 단체장들의 호소 내용을 귓등으로 흘려 듣지만은 않았을 터다. 이 총리의 세종시 근무 일수가 늘어나면 이렇게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 생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