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에게 30% 지역인재 채용을 주문했다.

전국적으로 조성된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에 국한된 지시이나, 일자리창출과 지방분권을 강조하고 있는 이번 정부의 정책기조와 맞물려 지역출신 청년 취업난 해소에 어떻게 작용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신규채용을 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원래 혁신도시 사업할 때부터 (지역인재 채용할당제가)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한다"며 "관심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지역 할당이) 20%대를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 부분은 적어도 30%선 정도는 (지역 인재를)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든지 해주시기 바란다"며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도 발탁하는,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일자리 창출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것으로 지방대 출신 취업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충북 소재 진천·음성 혁신도시의 경우 즉각적인 후속조치가 뒤따를 전망이다. 이전기관 11곳 중 9곳이 이전을 완료한 충북혁신도시에서는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10% 안팎에 머물렀다. 2014년 신규채용 인력 267명 중 지역인재는 32명으로 12%에 머물렀고 2015년 역시 261명 중 31명으로 11.9%에 그쳤으며, 2016년에는 318명 중 27명으로 8.5%에 불과했다.

충북혁신도시 관계자는 "기존에도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지역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지만, 대통령께서 직접 강조하신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도시에 입주한 기관은 물론 지역의 다른 공공기관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지시는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이지만, 문 대통령이 일자리창출과 지방분권을 최우선 정책으로 강조해왔던 만큼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수석보좌관회의 토론과정에서도 "각종 위원회 구성 시에도 지역할당과 관련해 무늬만 지역인 인사를 형식적으로 채우지 말고, 실제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그 지역의 인사들로 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주문한 점 역시 실질적인 지방분권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충청권에 자리잡은 주요 공공기관과 공기업들도 정부의 향후 정책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대전소재 한 공기업 관계자는 "지방소재 공기업의 경우 비수도권 출신을 35% 이상 채용하라는 기준이 있을 뿐, 해당 지역 출신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다"며 "앞으로 정부 정책이 어떻게 추진될지는 모르겠지만, 지역인재 할당제로 하면 오히려 수도권에 대한 역차별 우려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학벌과 학력, 출신지, 신체조건 등의 차별적 요인을 제거해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시 블라인드 채용제 도입 추진을 지시하기도 했다. 송충원·김진로·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