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인사청문회 파행을 봉합하기 위해 회동했지만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추경에 대한 문구를 합의문에 넣는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이견을 보였기 때문이다. 다만 야당은 내주 열릴 예정인 인사청문회는 참여하기로 하면서 국회 상임위는 정상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민주당 우원식·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문 채택을 위해 논의했지만 회동 1시간만에 입장차를 보이며 다음 일정도 잡지 못하고 종료했다.

민주당 우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강한 어조로 한국당을 비판했다. 그는 "일자리 중심의 추경을 반대하는 것은 한국당이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고 대선 불복"이라며 "대통령의 첫 공약이고, 국민의 절박한 요구인 추경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국정 운영을 마비시키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합의문에 `추경은 계속 논의한다`는 문구를 넣으려고 하는데 한국당이 `논의도 못한다. 빼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국회가 추경 심사도 아니고 논의도 못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정 원내대표는 "합의문 채택이 안됐지만 청문회는 계속하기로 의원총회에서 결정했다"면서도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의는 회동 결렬로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할까 한다"고 밝혔다.

그는 "추경은 합의문에 넣지 말자고 했는데 민주당이 `계속 논의한다`를 넣자고 했다"며 "이 부분에 대한 동의가 안되면 다른 합의도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합의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야당이 요구해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의 국회 운영위 출석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야당은 합의문에 조국 수석 등에 대한 출석 문제를 넣기 어려우면 구두로라도 약속해줄 것을 민주당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여야 간 합의문 채택이 결렬되면서 국회 특위 설치 문제도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당초 여야는 개헌특위와 평창동계올림픽 특위 활동 기간 연장, 정치개혁, 사법제도, 4차 산업, 미세먼지 특위 등을 설치하는데 의견을 모았지만 추경으로 인해 합의문 채택이 결렬되면서 불투명해졌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 처리로 국회 상임위에 참여하지 않았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역시 인사청문회 일정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