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종사원 임금교섭 결렬

대전지역 학교급식 종사원들의 임금교섭이 결렬되면서 지역 학교의 급식수급에 빨간불이 커졌다.

전국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하 학비노조)과 각 교육청간의 임금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22일 열린 학비노조 대전지부와 대전시교육청간의 교섭 역시 결렬됐기 때문이다.

대전시교육청과 학비노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2차 조정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학비노조는 근속수당 인상, 휴가비 소급분 지급, 가족수당 인상분 지급 등 38개 조항을 요구했고, 시교육청은 재정이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면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시교육청이 학비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려면 430억 원 이상의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난 19일 열린 1차 조정회의에서도 양측은 입장차만 확인하고 소득 없이 회의를 끝낸 것으로 파악됐다.

충남지방노동위원회는 노사간 주장이 좁혀지지 않자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조정중지 결정으로 학비노조 대전은 파업 수순을 밟게 됐다. 학비노조 대전지부는 오는 29-30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협상에서 3.5%의 인상을 해줬고 더 이상의 협상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학비노조 대전지부를 포함해 전국 학비노조는 임금협상이 결렬될 경우 오는 29일 각 지역에서, 30일엔 서울에서 총파업을 단행키로 선언했다. 당초 우려대로 총파업이 단행될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특히 총파업에 돌입하면 지역 학생들의 급식 수급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학비노조 대전지부 상당수는 학교 급식보조원으로 대전에서는 1500여 명 중 1000명 이상이 학교 급식보조원으로 알려졌다.

시교육청은 학비노조 대전지부의 파업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일선 학교에 도시락 지참을 안내할 예정이며 도시락 지참이 어려운 학교에서는 빵과 우유 등 대체식품을 준비할 것도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시교육청의 재정이 어려워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안타까운 입장을 전했다

한편 학비노조 대전은 지난 21일 시교육청 앞에서 6월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9일과 30일 파업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