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동아시아

영화로만나는동아시아
영화로만나는동아시아
이 책은 21세기 동아시아의 상황과 19세기 근대 서양 국가, 일본 제국주의를 영화의 풍경 속에서 읽어내고 있다.

한반도 분단체제의 아픔과 특수한 상황, 일본 군국주의에 대한 비판과 경계, 19세기 서구 제국주의와 격동의 중국, 중국과 대만의 특수한 정치적 지형 등을 다루며 동아시아의 어제와 오늘을 영화 속 이야기와 함께 풀어나간다. 영화 `밀정`, `인천상륙작전`, `귀향` 등 비교적 최근 작품들에서부터 영화 `비정성시`, `패왕별희`, `붉은 수수밭` 등 고전 반열에 오른 작품까지 주제에 맞는 여러 영화들을 고르게 다루고 있어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고지전`, `포화속으로`, `인천상륙작전` 등의 영화에서는 한반도 분단의 아픔을, `설국열차`, `완득이` 등으로 각각 새로운 세상과 다문화 가정의 삶을 그린다.

책은 또 20세기 중반 이후 도래한 냉전체제와 신자유주의가 부의 양극화 또는 민족·종교를 둘러싼 지역 분쟁과 전쟁으로 수많은 난민을 양산했고 전 지구적 차원의 대대적인 이주를 진행한 과정을 짚어준다. 전 세계적 차원의 다문화 사회가 빚어낸 부작용들을 지금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마주하고 있는데, 현재 동아시아는 패권주의와 다문화 가정의 두 가지 풍경을 보여주고 있음을 저자는 지적한다.

북한 이탈주민, 조선족,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등은 우리 사회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이웃들이다. 그러나 배타적인 시선과 차별, 착취의 현실은 크게 변하지 않았음을 저자는 재조명한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당하는 폭언과 폭력, 결혼이주여성들이 느끼는 문화의 차이와 언어 소통의 어려움 등 사회적 편견과 사회 곳곳에 도사린 극심한 차별은 21세기 세계화 시대, 다문화 사회가 풀어야 하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됐음을 환기시킨다.

이 책의 3부와 4부는 다문화 사회와 그 주인공들에 집중하고 단일한 정체성에 매몰되지 않고 다문화 사회를 열어가는 재일한인을 보여준다. 이로 국가와 민족의 경계를 넘어 함께 살아가는 미래 사회를 제시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정체성을 정립하게 한다. 강은선 기자

백태현 지음/ 산지니/ 270쪽/ 1만 8000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