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진천군의 기업 투자유치 우수사례가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22일 진천군에 따르면 지방행정연수원 지방규제개혁 전문 교육과정 교육생 40여명이 이날 진천군청과 산수산업단지에 위치한 한화큐셀코리아(주)를 방문해 지난해 11월 1조 원대의 한화큐셀 투자유치를 이끌어 냈던 과정과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를 벤치마킹 했다.

당시 한화큐셀은 미국 넥스트라 에너지로부터 1.5GW 규모의 태양광모듈 공급 수주를 받고, 1년 내에 공장을 건립해야할 상황이었다.

한화큐셀에서는 1년 내에 생산 돌입이 가능하도록 말레이시아 현지에 공장 건립하는 방안과 국내에 건립하는 방안을 두고 저울질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충북도와 진천군은 한화큐셀의 태양광 셀·모듈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 공장 건설기간 단축방안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도와 군은 통상 폐수처리시설 확충에 15개월이 걸리던 것을 과감한 기업규제 해소와 발 빠른 인허가 절차를 통해 4개월로 단축하는 방안을 한화큐셀에 제시해 1조 원대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군은 기업 투자유치를 위해 지난해 미래전략실을 신설해 기존 산단관리팀과 기업지원팀을 통합하고 기업유치·공장증설 관련 행정업무 창구를 단일화했다.

그 결과 군관리계획변경, 공장증설 승인 등 기업유치에 신속하게 대응해 1년간 2조원에 가까운 투자유치 실적을 올렸다.

군 관계자는 "진천군이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초 대한상공회의소의 주관으로 전국 228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규제지도 조사결과에서 공장설립, 기업유치지원, 실적편차(중앙법령개선 및 자치법규개선) 부분에서 모두 S등급을 기록하며 전국적으로도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임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