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정치권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잠정 중단을 놓고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물론 권선택 대전시장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까지 유성복합터미널을 고리로 시정을 향해 십자포화를 쏟아내며 현안 문제가 정치 쟁점으로 번지는 상황이다.

이 같은 양상은 1년도 남지 않은 지방선거 정국에서 `지방정부 심판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21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잠정 중단이 결정나며, 이에 대한 정치권의 논평과 성명, 정치적 경쟁자 흠집내기가 잇따르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문제가 터진 직후 권 시장과 같은 정당 소속인 조승래 의원, 송대윤 대전시의원 등이 시정에 날을 세운데 이어,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유성갑·을당원협의회까지 가세하며 정치적 공방으로 확산된 것. 일부의 경우 유성복합터미널 문제를 정치적 대척점에 있는 인사를 향한 비판 수단으로 활용하는 모습까지 보이며, 자칫 현안문제가 정치권의 이전투구 (泥田鬪狗) 수단으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낳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을 둘러싼 공방은 내년 지방선거와 직간접적으로 맥이 닿아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보편적 시각이다.

내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등의 경우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을 통해 유권자에게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권 시장과 `정치적 체급` 차이가 있는 지방의원까지 시장 비판 대열에 합류하는 것 역시 이 같은 효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차기 시장출마 예상자의 경우 잠재적 정치적 경쟁자인 권 시장 시정 운영의 난맥상을 부각시켜,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본선 및 예선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 같은 분석은 권 시장과 같은 정당 소속 정치인까지 시정 비판 대열에 합류하며 더욱 설득력을 얻는 상황이다.

지역정치권의 한 인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잠정 중단된 문제를 놓고 정치권이 연일 비판을 쏟아내는 것은 정치적 상황이나 파장 등으로 미뤄볼 때 다음 지방선거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며 "다만 현안 문제로 벌이는 정쟁은 자칫 제로 섬 게임으로 마무리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태의 정쟁화에 대해 권 시장 역시 경계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권 시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사태 해결과 성공이 중요하다. 공방이나 논란, 일방적 비판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혜를 모으고 이 사업을 해결하는 것이 시민을 위해 바람직하다"라고 자신에 대한 공세에 대해 우회적으로 방어막을 쳤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