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일자(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한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 논란과 관련, 환경영향평가가 배치 연기나 철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에 대해 "이전 정부가 내린 결정에 대해 가볍게 결론을 내리지 않겠다는 것을 이미 분명히 한 바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포기할 가능성에 대해 문 대통령은 "김정은은 핵미사일 능력이 안보와 정권유지를 보장한다고 강하게 믿고 있지만, 우리는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으로는 김정은과 그의 체제가 보호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력의 목적은 김정은으로 하여금 위와 같은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버틸 수 없게 만드는데 있다"며 "핵프로그램을 포기하고 협상테이블로 돌아오는 것이 안보와 발전을 이루는 옳은 길이라는 메시지를 북한에 계속 보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 문제에 대해 "주권국가로서, 적절한 시기에 우리 군에 대한 작전 통제권을 되찾아야 한다"며 "한미는 이미 상황이 적절하면 전작권 반환에 대해 합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전작권이 환수돼도, 한국과 미국이 연합사령부를 유지하는 한, 두 나라는 계속 연합해서 안보를 유지하고 미군은 우리의 안보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핵)문제를 풀기 위해선 제재와 압력이라는 현재의 메뉴에 대화를 첨가해야 하며, 북한이 추가도발을 할 때마다 유엔 안보리가 추가 제재를 하고 있지만 (대북) 대화에 관해선 아무것도 현재 정해진 것이 없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솔직하고 개방된 대화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구체적 대화 방식에 대해선 "남북 간, 북미 간 투트랙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임 박근혜 정부가 일본과 맺은 위안부 합의와 관련, 문 대통령은 "한국 국민들은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푸는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지고 (정부가) 공식사과하는 것이다. 이 한 가지 이슈 때문에 한국과 일본의 양자 관계 증진을 막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