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상수원 보호구역 내 한 마을에서 불거진 지원금 개인 유용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지원금 개인 유용 당사자로 지목되고 있는 전 통장 A씨의 혐의가 일정 부분 입증되면서 의혹이 아닌 사실로 무게가 실리고 있다.

20일 경찰 등에 따르면 올해 초 지원금 개인 유용 의혹이 불거진 대청호 인근 B 동을 대상으로 주민지원 사업비 사용내역 등에 대한 수사가 진행돼 왔다. 경찰은 관계기관 등으로부터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A씨는 물론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를 펼쳐 A씨의 혐의를 어느 정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금강유역환경청과 K-water(한국수자원공사) 등 기관이 마을에 지급하는 지원금 일부를 개인적으로 유용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상수원 관리지역 주민지원 사업 등의 대상 지역인 B 동은 매년 관련 기관으로부터 직·간접 지원금을 받고 있다. 상수원 보호구역의 경우 재산권 행사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거주민 보상 차원에서 지원금이 지급된다. 최근 3년 간 구에서 A씨에게 지급한 간접 지원금은 한해에 적게는 3000여 만원에서 많게는 9000여 만원 수준이다.

또 경찰은 관할 구 공무원에 대한 수사도 병행하고 있는 데, A씨가 운영하고 있는 식문화 체험프로그램을 단순히 식사 목적으로 이용 했는지 여부 등에 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체험이 포함되지 않은 식사는 일반적인 프로그램 체험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이 마을에는 체험객을 모으기 위한 지원금도 매년 500만 원(시비 350만 원, 구비 150만 원)씩 지급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건이기 때문에 혐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다만 이달 안에 수사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B동의 지원금 개인 유용 의혹은 마을에 지급된 간접 지원금의 규모를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해 주민들이 의구심을 가지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에 주민들은 올해 초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통해 수년간 통장을 역임한 A씨를 해촉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