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대응책 부족 비판론 방치땐 도시쇠락 가속화

민선 6기 `교통수도 대전`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호남선 KTX 감축 운행에 이어 각종 버스 터미널의 기능 상실 및 사업 표류가 이어지며 시민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는 상황이다.

20일 대전지역 각계에 따르면 대전의 광역교통을 담당하는 역 및 터미널의 기능이 축소되거나 사업이 차질을 빚으며 `교통도시 대전`의 위상이 추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전의 경우 국토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교통이 기반이 돼 성장해 왔다는 점에서 현재의 상황이 계속될 경우, 도시 쇠락이 가속화 될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교통수도 대전의 위상 추락은 민선 6기 들어 본격화됐다. 대전에서 호남으로 가는 관문 역할을 했던 서대전역이 KTX 감축운행으로 인해 입지가 대폭 축소된 것. 서대전역 운행 KTX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하며 기존 운행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18편으로 줄었다. 이후 SR(수서발 KTX) 개통으로 운행 KTX가 4편 줄었지만, 과거와 같은 기능을 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철도와 함께 고속버스 터미널 역시 입지가 축소되거나 사업이 잠정중단되는 등 제기능을 못하는 상황이다.

서부터미널은 기능 축소로 인해 `반쪽 터미널`로 전락한 대표적 사례다. 수도권 직통 노선이 없는 관계로 이용객이 찾지 않아 내부 상점가와 식당은 `개점휴업` 상태를 면치 못했다. 특히 서부터미널의 경우 대부분의 노선이 공주, 논산, 예산 등 충청권 지자체 위주로 운영되며 `충청 전용 터미널`로 전락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대전의 교통수도 위상 하락에 `결정타`를 날린 것은 최근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 잠정 중단이다. 대전 서북부권 개발을 위한 필수사업으로 지역 광역교통의 허브가 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표류하며 지역 교통체제 전반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 특히 이 사업의 경우 `고질병`인 유성구 봉명동·구암동 일대 상습 교통체증을 해결할 유일한 대안으로 꼽혔다는 점에서 지역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가중시키는 상황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과거 교통중심으로 발전했던 대전의 모습과 비교할 때 (교통수도 위상 강화를 위한) 지자체의 전략이 없는 상황으로, 아무 것도 한 것이 없는 (민선 6기) 3년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시민과 소통하지 않는 행정의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구에 사는 강모씨 역시 "호남선 서대전역 정차문제도 제대로 못 풀고, SRT호남선은 오송에서 빠져 아예 서대전역은 들르지도 못하고 민선 6기 들어와 되는 일이 없는 것 같다"며 "시민 편의를 위한 이런 것을 못푸는 데 익숙해져 그러려니 하지만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 대전 맞나?`하는 생각에 자존심이 상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