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9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별보좌관이 `북핵 동결시 주한 전략무기 및 한미 합동군사훈련 축소 가능성`을 시사한 발언 파장이 확산되자 긴급 진화에 나섰다.

또 매케인 미 공화당 상원의원이 문 대통령 면담을 시도하다 홀대를 받고 일정을 취소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9일 춘추관을 찾아 "책임질 만한 분이 문 특보에게 (문 특보의 발언은) 앞으로 있을 한미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오늘 엄중하게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문 특보의 발언이 한미 양국의 대북 공조체제를 흔들 수도 있는 민감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정상회담 분위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한 동시에 야권의 공세에도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또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현재의 남북관계 상황과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 실험을 하는 상황을 타개하고 새로운 국면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있다"며 "그 아이디어 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이 관계자는 "문 특보가 미국에 가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사전조율이 없었음을 분명하게 확인 드린다"며 "(주한미군 전략무기와 한미연합군사훈련 축소) 부분들은 한미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결정될 사항이지 어느 한 분이 말씀하신다고 해서 실행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다시 한번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문 특보가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긴 했다. 정 실장은 문 특보의 생각이 아이디어 차원의 개인 논의라 여겼다고 한다"며 "문 특보와 정 실장이 그날 처음 만난 것으로 안다. 문 특보가 미국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사전조율을 하는 자리가 아니라 그날 인사 겸 만난 자리"라고 설명했다.

문 특보의 발언이 문재인 대통령 생각과 얼마나 일치하는지에 대해서는 "현재로서 어디까지가 맞고 어디까지가 틀리다고 할 수는 없다"며 "여러 옵션 중 하나라 생각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유보적 반응을 보였다. 이 때문에 문 특보가 미리 `예방주사`를 놓은 덕에 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대북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여지가 생긴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 관계자는 또 문재인 정부가 한국을 방문했거나 희망했던 미국 의원들을 홀대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특히 매케인 미 공화당 상원의원의 문재인 대통령 면담이 무산된 과정 등을 상세히 설명하며 "홀대론이라는 얘기가 나올 만한 부분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결례를 범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협의를 거쳐 28일 일요일에 문 대통령이 점심을 비우고 오찬을 하기로 했으나, 매케인 쪽에서 다시 27·28일에 오기 어렵다는 연락이 왔다"며 "수요일에 약속을 잡을 수 있느냐고 해서 수요일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에 매케인 측에서 한국 방문이 어렵다고 해서 끝난 것"이라고 설명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