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연내 협약·보상 원안 추진 정상화 대책 마련

유성복합터미널 사업협약 해지관련 기자회견이 19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열려 백명흠 대전도시공사 사업이사(왼쪽)와 양승찬 건설교통국장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유성복합터미널 사업협약 해지관련 기자회견이 19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열려 백명흠 대전도시공사 사업이사(왼쪽)와 양승찬 건설교통국장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도시공사가 잠정 중단된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대상지의 토지보상 절차를 당초 계획대로 진행키로 했다.

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이달 중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재공모 절차를 진행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사업협약 체결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19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협약 해지에 따른 사업정상화 대책(안)`을 밝혔다.

이 안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토지보상 절차 등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사업 재추진을 위한 공모지침서 등을 보완해 조속히 사업을 정상화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도시공사는 이달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재공모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11월까지 우선협상자를 재선정하고 연내 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구상이다.

재공모 절차와 함께 토지보상과 실시인가를 위한 각종 평가, 타당성 조사 등 제반 행정절차를 동시에 이행해 사업 완료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공사측은 이르면 8월부터 보상에 들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주민의 관심사인 토지보상이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또 실시인가를 위한 각종 평가, 타당성 조사 등 제반 행정절차 이행, 행정부지 매입예산 확보 등을 빠른 시일내에 추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복합터미널과 함께 추진되는 대전-세종 BRT 노선 연결 사업과 행복주택 건립 사업은 정상 추진될 전망이다. 토지이용계획 자체에는 변동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사업자가 교체되면서 대전북부권 광역교통의 핵심인 유성복합터미널의 완공 지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공사 관계자는 "재선정 절차 등이 원활히 진행된다는 가정하에 당초 계획보다 1년 늦은 2020년쯤 사업이 완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와 도시공사가 사업 재개에 의욕을 갖고 있지만, 정상 추진을 위한 `걸림돌`은 남아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장점 중단의 이유로 사업성 문제 등이 거론된 만큼, 추후 진행될 사업자 재공모가 원활히 이뤄질 지 여부가 사업의 향배를 가르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에 시는 진입도로 등 단지 기반시설을 시 재정투자로 전환하고 터미널 부지 조성원가를 하향하는 등 사업성을 제고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시 관계자는 "유성 복합터미널은 시민숙원사업으로 시의 추진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며 "우선 주민 토지보상 등 행정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시 재정투자로 사업성을 끌어올려 사업자를 재공모하겠다"고 밝혔다.

북부권 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된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10만 2080㎡ 부지에 총 3786억 원을 투입해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을 비롯해 행복 주택, 복합쇼핑몰,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한편 박남일 도시공사 사장은 이날 서울에서 열린 행정자치부 주관 `도시재생에 관한 공기업과 간담회` 참석을 이유로 기자간담회에 불참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