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을 연구원으로 허위 등록한 뒤 인건비를 빼돌린 유명 사립대 교수 등이 적발됐다. 한 교수는 학생에게 지급된 인건비를 되돌려 받으려고 협박까지 했다.

19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유명 사립대 교수 등 2명이 연구개발을 진행하면서 제자들을 허위 연구원으로 등록한 뒤 지급된 인건비를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약 5억 원의 연구비를 빼돌린 사실을 적발했다.

사립대 A교수는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정부 지원 42개 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가르치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한 것처럼 허위등록을 한 뒤, 이들에게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한 통장과 현금카드를 만들어 대표 학생에게 맡기고 돈이 필요할 때마다 현금을 찾아오게 하거나 계좌이체 시키는 방법으로 모두 3억 7400만 원을 빼돌렸다는 것.

이렇게 빼돌린 연구비 중 1억 3000만 원은 자신의 정기예금에 가입하고 나머지는 주식 투자, 가족 용돈, 자녀 교육비, 아파트 관리비 납부 등 생활비에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립대 B교수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14개 연구개발 과제를 진행하면서 같은 수법으로 1억 6800만 원을 빼돌렸다.

연구가 수업방식으로 진행돼 학생들이 연구과제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점을 이용해 이들에게 지급된 인건비를 다시 받아낸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학생이 입금된 인건비를 돌려주지 않자 B교수는 해당 학생에게 협박성 문자메시지를 보내 송금을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국민권익위에 적발된 대부분의 연구비 부정수급은 주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인건비를 빼돌리는 수법으로 저질러지고 있다. 학생들이 성적평가 등 교수들의 우월적 지위에 눌려 이를 묵인하면서 관행적 행태로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