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주부 박모씨는 수개월 전부터 오랜 시간 앉아있기가 불편하고 엉덩이 쪽에 심한 통증도 느꼈다. 허리디스크로 생각한 박씨는 병원을 찾아 각종 영상검사를 받아봤지만 큰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원인모를 통증은 계속됐고 골반과 엉치뼈 부위의 통증 때문에 똑바로 누울 수도 없었다. 병원을 찾은 박씨가 담당의사와 오랜 시간 상담한 끝에 받은 진단은 `천장관절증후군`이었다. 최근 천장관절증후군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증상이 디스크와 비슷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고 진단도 쉽지 않다. 천장관절증후군은 골반손상을 의미하는데, 남녀노소 누구에게든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이병호 건양대병원 통증크리닉 교수도움말로 천장관절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천장관절증후군이란= 천장관절은 흔히 골반으로 많이 불리지만 실제로는 골반을 구성하는 뼈인 천골과 엉덩이 뼈인 장골을 연결하는 부위를 말한다. 이 관절은 척추의 충격을 흡수해주고 체중의 부하를 받고 있는데, 이 관절에 충격으로 인한 손상이 생기게 되는 것을 천장관절증후군 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만성 요통의 주된 원인이 디스크만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천장관절 통증은 만성요통의 약 15%, 전체 골반통증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반드시 확인해야 할 질환이다.

◇천장관절증후군의 증상= 천장 관절은 많은 근육과 인대가 연결돼 있으며, 걷거나 뛰는 경우 발생되는 하중에 대해 몸의 균형을 안정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안정된 관절이기는 하지만 다른 관절에 비해 관절의 운동 범위가 거의 없는 편이다. 근육의 힘이 지속적으로 불균형 상태가 계속되면, 골반을 둘러싼 근육과 인대의 안정성이 약해지면서 천장관절에 영향을 미쳐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일반적인 통증 양상은 허리통증을 시작으로 엉덩이와 엉덩이 아래 부위로의 통증이 나타나며 골반에서 사타구니로 통증이 뻗어가고 대퇴부와 허벅다리까지 통증이 생긴다. 또한 고관절에 통증이 나타나 어떤 환자는 고관절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통증은 허리 통증과 함께, 아픈 쪽의 엉덩이와 엉덩이 아래 부위로의 통증으로 나타난다. 오래된 경우는 골반에서 사타구니까지, 허벅지와 종아리로 뻗는 통증을 동반하며 다리가 저리기 때문에 디스크에 의한 통증과 구별이 쉽지 않다.

통증은 일정하며 쑤시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수면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는 골반 안쪽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앉아있기 힘들 수도 있다. 또한 앉아 있거나 특히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있으며, 침대에서 뒤척거릴 때 심해지기도 한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자고 아침에 일어날 때 통증이 가장 심하고, 기상 후 활동을 시작하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것이다. 이는 디스크나 추관절증후군이 움직일수록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천장관절증후군의 원인= 천장관절 증후군의 주된 원인으로는 잘못된 생활자세로 인해 관절을 이루고 있는 인대에 지속적인 변형이 정도 이상 진행돼 손상이 생기거나 교통사고, 또는 임신과 출산 등으로 인한 손상, 노화에 의한 관절의 마모와 퇴행성 손상 등이 있다. 특히 임신과 출산을 통해서는 인대의 손상이 생기고 그 이후에 육아로 인해 아기를 안고 서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악화되어 통증이 증가될 수 있다. 여성들은 임신 중에는 몸의 결체조직을 이완시켜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분만 시에 천장관절을 연결하는 인대들이 이완되면서 골반이 벌어지게 된다. 분만 후에 충분한 안정을 취하지 못하고 가사노동을 하게 되면 인대가 이완된 상태로 방치돼 천장관절이 불안해져 둔부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위와 같은 특정 원인이 없는데도 통증이 계속되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엑스레이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해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천장관절증후군의 치료= 천장관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파악을 끝낸 후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천장관절증후군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가 쉽지는 않다. 통증의 원인이 다양하고, 환자들마다 통증의 양상도 다르며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법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단순관절의 강직인 경우엔 운동과 물리치료로 관절을 부드럽게 해 통증을 완화하고 약물치료를 함께 시행해 통증과 염증을 줄여줄 수 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다거나 수술적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통증이 지속된다면 `고주파 열 응고술`이 효과적이다. 고주파 열 응고술이란 고주파의 열에너지를 이용, 통증에 관여하는 신경조직을 응고시키는 방법이다. 운동신경의 응고는 피하고 통증과 관련된 감각신경만을 선택적으로 응고시키므로 운동약화 등의 심한 부작용은 없다.

허리통증과 관련된 질환이라 하면 주로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를 떠올리기 쉬우나 실제로 요통을 유발하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다. 때문에 병원에서 요통의 정확한 원인질환을 진단받지 못하고 여러 병원을 전전긍긍하며 다니는 환자가 많다. 천장관절증후군 또한 요통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지만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과 달리 진단이 쉽게 이뤄지지 않아 증상에 대한 절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가 상당하다. 요통의 원인질환을 확실히 감별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