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는 아무런 이유없이 명치 끝이 갑갑하거나 체하는 경우가 많고, 트림이 많이 나오거나 복부 팽만감이 심하고, 멀미나 메스꺼움, 위산 역류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이러한 환자들에게서는 두통, 어지러움, 건망증, 구취, 어깨와 뒷목 통증, 피로감이나 우울증, 불면증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환자들은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병·의원을 방문한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도 정확한 원인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김성동 위담한의원 원장의 도움말로 신경성 위장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정확한 원인 찾기 어려워= 신경성 위장장애라 하면 주로 복부의 더부룩함이나 속쓰림, 명치의 통증 등 증상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심할 경우에는 만성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등 전신 증상이 더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증상이 다양한 만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다. 환자들은 원인을 찾기 위해내과에서 시행하는 위 내시경과 신경과의 뇌 검사, 정형외과의 경추 검사는 물론 신경정신과에서 우울증 치료를 받기도 한다. 증상에 대한 원인을 찾지 못한 환자들은 한의원을 찾아와 한약을 처방받기도 한다. 그만큼 신경성 위장장애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도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는 점과 신경성 혹은 역류성 위염 정도 외에는 특별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고, 치료를 받더라도 뚜렷한 호전이 없다는 점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위장 점막의 작은 문(門)= 위장 점막에는 내시경을 통해서도 보이지 않는 작은 문이 있다. 이 문은 열렸다, 닫혔다를 반복하는데 위장 내 유해한 물질이 있다고 신경이 판단하면 닫히고, 없으면 열리는 보호 작용을 수행한다. 그런데 이 문이 손상되면 그 틈으로 유해 물질이 들어오고, 이 때문에 위와 장의 외벽이 망가지기 시작한다. 한방에서는 위장에 남아 부패한 음식물 찌꺼기가 독소를 생성해 위장 점막을 손상시키거나 위장 외벽에 쌓여 굳어지는 것을 담적증이라 부르기도 한다.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이 문제= 문을 공격하는 유해 물질은 주로 과식, 폭식, 급식, 과음 등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에 의해 생성된다. 또 담배,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 헬리코박터균, 진통·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에 의해서도 만들어진다. 특히 과식, 폭식, 급식 등은 분해되지 않는 노폐물을 만들고, 노폐물은 세균에 의해 부패되면서 독소를 발생시킨다. 독소가 위와 장 점막의 문을 뚫고, 독소가 투과돼 외벽 조직이 붓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외벽이 굳어지면 위장 운동이 현저히 감소돼 명치끝 답답함, 역류, 트림 등 증상이 발생된다.

◇치료법= 굳어진 위장은 소화제 섭취 등 기존 치료로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외벽에 침착된 담 독소를 제거하는 약물과 굳어진 조직을 풀어주는 물리적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증상에 따라 위의 신경을 안정시키거나, 열을 내리며 간혹 위장에 영양공급을 하는 치료법도 시행한다. 또 신진대사를 돕고 인체 내 독소배출을 도울 수 있는 침, 뜸, 약침 등 방법도 사용된다. 이러한 치료 방법 외에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병행된다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박영문 기자

△담적병 자가진단 테스트

1.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하다.

2. 머리가 자주 아프다.

3. 눈이 침침하다.

4. 건망증이 심해진다.

5. 뒷목이 뻣뻣하다.

6. 항상 피곤하다.

7. 여성의 경우 냉,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

8. 속이 메스껍다.

9. 대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다.

10. 자주 어지럽다.

11. 눈 주위가 뻑뻑하고 통증이 있다.

12. 얼굴색이 누렇고 검어지거나 기미가 낀다.

13. 어깨에 담이 결린다.

14. 구취(임냄새)가 심하다.

15. 잘 체한다.

(각 항목당 1점씩 계산)

- 10점 이상: 매우 심한 상태

- 5-9점: 심한 상태

- 4점 이하: 심하지는 않지만 계속 진행 될 경우 심해질 수 있음.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