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기한을 두 번째 넘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숙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김 위원장 임명 가능성에 대해 "숙고 중이시라고 한다"고 말했다. 지명을 철회하거나 임명을 강행할 수 있고, 더 시간을 갖고 야권을 설득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는 것.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의 흠결이 낙마까지 갈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는 만큼, 지명 철회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당분간 보류할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으나, 일각에서는 이르면 이번 주중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 후보자의 경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는 달리 임명 강행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 1차 기한(7일)은 물론 2차 기한(12일)까지 넘겨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기다린 만큼 청와대가 국회에 어느 정도 양해를 구했다는 의미가 더해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관 상임위원인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도 김 후보자에 대해 과반이 넘는 14명(민주당 10명, 국민의당 3명, 정의당 1명)이 임명에 찬성하고 있는 점도 또 다른 명분이다.

반면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자칫 야당을 향한 정면도전 모양새가 될 수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강경화·김이수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여지도 크다. 강 후보자는 야당의 반발이 계속된다 해도 문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지만,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까지 반대하고 있는 만큼 협치의 큰 틀이 깨질 수 있다. 김 후보자의 경우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출석, 출석의원 과반 찬성이라는 가결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자칫 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시가 급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 및 정부조직개편안 처리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문 대통령은 해당 사안들과 인사 관련 사안은 분리해 대응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이를 연계해 대응해 나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